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불교문화] 석굴암의 구조에 대한 과학적 고찰및 보존방안

등록일 2004.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아마도 석굴암에 대한 자료는 많을 겁니다.특히 황수영저 등등의 책내용이 많을겁니다. 이 자료 역시 황수영저를 기본으로 합니다. 하지만, 제가 작성한 자료는 1971년 과학기술연구소의 석굴암 보존방안에 대한 연구자료를 인용하여 그 가치를 높혔고,또 각주를 달아 보다 좋은 레포트가 되도록 했습니다. 석굴암에 대한 자료중에서는 가장 잘 된 자료중의 하나라 봅니다. 그리고, 이 자료의 목차는 따로 등록하려 했으나 안된다고 하네요..한글에서 목차만들기로 만드시면 될겁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석굴암의 구조
1. 인공석굴로서의 특징
2. 석굴암의 평면구성
3. 석굴암의 수리체계 사용
4. 석굴암의 역학적 구조
5. 석굴암의 대칭적 구조

Ⅲ. 석굴암에 대한 논쟁들
1. 석굴암의 전실 원형에 대한 논란
2. 석굴암 본존불의 방향에 대한 논쟁

Ⅳ. 원형 훼손을 초래한 복원공사
1. 일제시대의 보수공사
2. 1961~1964년 공사
3. 1966년 공사

Ⅴ. 석굴암의 과학적 보존 방안
1. 결로현상(이슬맺힘) 해결
2. 석굴암 내 상부 공기의 강제대류

Ⅵ. 글을 마치며
《 참 고 문 헌 》
《 기타 참고 자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석굴암과 불국사. 아마 한국사람이라면 한번쯤은 가 봤을 것이다. 나 역시 중학교 시절 수학여행으로 가봤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무슨 이유에서 갔건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석굴암과 불국사를 오래 기억할 것이다. 바로 신라인들의 섬세함과 건축술에 우리는 커다란 충격을 받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석굴암은 1995년 유네스코(UNESCO)에 의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그 문화적인 가치가 입증되었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석굴암에 대해 과거 여러 차례의 잘못된 복원공사로 인하여 그 원형이 훼손되었다는 주장이 끊이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1300여 년을 견뎌온 석굴암의 본 모습은 어떠했는지 또, 그 동안의 복원공사로 어떤 결과가 초래되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석굴암의 대략적인 설명은 생략하고 석굴암의 구조적 특징을 살펴봄과 동시에 과학적인 보존 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Ⅱ. 석굴암의 구조
1. 인공석굴로서의 특징
석굴암은 여타 다른 석굴사원과는 달리 석재 하나 하나를 다듬어 블록을 쌓듯이 만들어 졌다. 이를 가리켜 옛 기록(佛國寺事蹟記)은 직조석감(織造石龕)이라고 표현하였다. 이같이 석굴암은 불교에 의하여 이루어진 같은 조형으로서 인도나 중국에서 우리보다 앞서서 만들어진 대소 석굴과 근본적으로 그 조형 방식을 달리하고 있다. 즉, 인도·중국의 석굴은 모두 자연의 큰 암벽을 뚫어서 그곳에 내부 공간을 얻음으로써 한 곳에도 수십에 달하는 대소의 석굴을 수 백년 세월에 걸쳐서 조성하였던 것임에 반하여, 석굴암은 자연의 암벽을 뚫은 것이 아니라, 대소 석재를 조립함으로써 석굴을 인공으로 만든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과학기술연구소, 「석굴암·다보탑 및 석가탑의 세척과 보존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연구소, 1971
성낙주, 「석굴암, 그 이념과 미학」, 개마고원, 2000
황수영, 「불국사와 석굴암」, 세종대왕기념사업회,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