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 발달] 동양의 수학이 서양에 비해 발달하지 못했던 이유

등록일 2004.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고대 동양수학의 발달

Ⅱ. 본 문
1. 서양 수학의 발달
2. 동양 수학의 침체
① 중 국
② 한 국
③ 일 본
3. 동양과 서양 자연관의 합류

Ⅲ. 맺음 말
1. 동양과 서양의 수학교류
2. 앞으로의 방향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 고대 동양수학의 발달
지구상에 문명이 시작되면서 수학이라고 하는 학문도 함께 시작되었고, 인류문명이 발달함과 더불어 수학역시 발달하게 된 것이다. 인류문명은 크게 4곳에서 발상되었다고 한다. 황하강 문명, 나일강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더스 문명이 그것이다. 그중 수학적으로 보았을 때, 가장 눈 여겨 보아야 할 곳은 바로 황하강 유역과 나일강 유역을 비교해 보는 것이다. 이집트는 ‘나일강의 선물’이라고 불린다. 강우량이 사실상 제로가 가깝고 본질적으로 사하라적 기후인데도 나일강의 수원이 해마다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홍수 덕에 물과 경지를 동시에 얻게 되는 기적이 베풀어지기 때문이다. 이집트 사람들은 이 홍수를 찬미하였고, 나일강은 신적인 존재로 생각되게 되었다.
반면, 동아시아의 황하강은 상황이 많이 다르다. 물론 황하가 지역 농업에 이바지 한 것은 사실이지만, 비정기적으로 일어나는 홍수는 이집트와 달리 엄청난 재산피해와 인명 피해를 가지고 왔다. 황하의 범람은 평지보다 높은 곳에 위치한 강이 주 원인이 되었고, 모든 것을 쓸어버리는 ‘악마와 같은 황하강’이 되었다. 홍수가 지나가고 나면, 그 복구에만 몇 년의 시간이 필요했고, 그 사이에 기근이 반드시 찾아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