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헌법사] 근대 독일헌법사

등록일 2004.06.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들어가는 말
제1장 중세 말기의 헌법이론과 헌법상태
제2장 1486년부터 베스트팔렌 조약까지 제국헌법의 발전
제3장 독일 영방국가의 성립과 근대 초기의 국가이론
제4장 절대주의 국가의 완성
제5장 프랑스 혁명의 정신적 세계
제6장 프랑스혁명 이전의 세계로 부활시키려는 시도
제7장 입헌주의 국가
제8장 새로운 독일제국의 건설
제9장 비스마르크 제국 말기까지
제10장 제1차 세계대전에서 제2차 세계대전까지
제11장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독일
맺음말

본문내용

독일의 법-헌법을 포함한 대부분의 법률-은 세계 여러 나라에 큰 영향을 주었고 또한 현재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물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조직론 외에 듣고 있는 수업 중 헌법과 민법개론 등의 법 과목에서 교수님들께서 항상 독일의 예를 들어 주시는 것만 보아도 '법'에 관한한 독일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헌법은 독일헌법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우리나라의 헌법은 독일헌법을 모방한 일본의 헌법을 다시 모방한 '모방적 헌법'이라고 한다.
헌법은 한 국가의 최고법, 기본법이라고 일컬어진다. 그것은 한 국가내의 가장 중요한 사항들이 헌법의 의해 정해지며, 법질서의 기초가 헌법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가를 이루고 있는 모든 사항은 헌법에 근거하고 있다. 국가라는 것을 알기 위해, 정부를 이루고 있는 조직들을 알기 위해, 조직들의 기능을 알기 위해서는 근간이 되는 법률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 법률의 기본이 되는 헌법에 대해 알아야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우리의 헌법에 많은 영향을 준 독일 헌법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는 것은 우리나라의 헌법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은 중세시대부터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20세기까지의 독일 헌법의 변천사와 영향을 준 역사적인 사실들에 대해 중요한 정보를 비교적 평이하게 초학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의 세계사적 기본 지식이 전무한 나로써는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음이 사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