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한사군] 한사군과 낙랑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4.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사군과 낙랑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해놓았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머리말

2. 사기와 한서의 저자와 설명
(1) 사기의 저자와 설명
(2) 한서의 저자와 설명

3. 한사군 기사의 비교 검토
(1) 한사군의 설치 기사 검토
(2) 양서의 전후 처리과정 기사 검토
(3)『사기』「조선열전」“양군구욕....”의 해석문제

4. 낙랑군의 위치
(1) 패수의 위치
(2) 왕험성과 패수
(3) 사서에 따른 패수 추적
(4) 패수의 잘못된 고증
(5) 요동에 있다는 낙랑군
(6) 부여가 공격한 낙랑군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 릿 말

일반적으로 알려져있는 古朝鮮은 BC 2333년 檀君王儉에 의해 세워졌으며, BC 108년 한사군이 설치될까지 遼河와 大同江 유역에서 존속해 있던 나라이다.
그러나 불과 몇 십년전 까지만 해도 이 국가는 일제의 식민사학자들로 인해 한낱 신화로만 존재한 국가로만 치부되었으며, 해방이 된 이후에도 이념의 대립과 사회의 혼란으로 인해 그렇게 중대한 연구의 대상이 되지는 못하였다. 우리 역사 바로세우기 운동의 일환으로 비로소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되어, 강단·재야·고고학자들에 의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古朝鮮史는 동시대에 직접 古朝鮮人들에 의해 쓰여진 歷史書가 남아있지 않다는 점에서 그 實體의 接近에 더욱 어려움을 갖고 있다. 더욱이 그 중에서도 古朝鮮 멸망의 원인이었던 漢四郡의 存在有無에 대해 아직도 학계에선 논란이 분분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史記』「朝鮮列傳」과『漢書』「朝鮮列傳」에는 古朝鮮 멸망에 대한 그 경과를 아는데 있어 古朝鮮硏究의 基本史料가 되고 있다. 그러나 『史記』「朝鮮列傳」과 『漢書』「朝鮮列傳」역시, 그 기록이 일치되지 않는 점이 있어 많은 異說을 낳고 있다.
본 글에서는 『史記』朝鮮列傳과 『漢書』의 漢四郡에 대한 記事를 比較分析·檢討하고, 漢四郡의 實體와 위치에 대해 順次的으로 접근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史料
『史記』
『漢書』
『後漢書』
『說文解字』
『水經』
『遼史』
{晉書}
{通典}
『三國史記』
『三國遺事』
{大明一統志}
{明史}

2. 論著
윤내현『한국고대사신론』, 일지사, 1986.
리지린 『고조선 연구』, 열사람, 1989.
강만길 외, 『한국사』1, 한길사, 1995.
윤내현 「위만조선과 한사군의 위치] {고조선 연구}, 일지사, 1994.
윤내현 「열국시대의 시작과 변천] {한국열국사연구}, 지식산업사, 1998
김태영 『한단고기·下』유림 1997

3. 論文
윤내현 「고조선의 도음위치와 그 이동」『단국학연구 제7호』, 단국학회 2002.
리지린,「고조선의 위치에 대하여」『고조선에 관한 토론론문집』, 1963.
김용간『단군과 고조선에 관한 연구 논문집』, 도서출판 민족문화, 1995.

4. 참고 사이트
http://kyujanggak.snu.ac.kr (서울대학교 규장각)
http://www.clepsi.co.kr/eduline/hsy/index.asp (한국사 사료 연구소)
http://bluecabin.com.ne.kr/china25/25index.htm (중국25사 조선편 원전) http://cafe.daum.net/realhistory (바로잡아야 할 역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