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 세계화와 문화정체성

등록일 2004.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화와 문화정체성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급하게 관련 리포트를 쓸 필요가 있다면 한번 읽어보세요. 차별화된 리포트를 쓰실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세계화와 문화정체성, 이것은 어떻게 연관되는가, 또한 이 두 가지 개념은 한 국가에서 어떻게 작용될 것인가? 이 글에서는 세계화와 문화정체성의 의미, 우리는 세계화의 세계에서 어떻게 움직여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할 것이다. 지금의 세계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과 미디어의 발달에 의하여 물리적 거리는 좁혀지지 않을지 모르나, 점차 실제적인 거리(실제 이동시간이나 정도의 격차)는 좁아지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지속적인 지역 간 갈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나, 큰 세력으로 나뉘는 것보다는 국지적인 분쟁이 지속되는 상황으로 많은 국가들의 서로간 통행의 제한이나 입국의 제한이 점차 풀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환경에서 점차 특정 문화의 획일화 현상이 가속되고 있으며, 이것은 앞에서 언급했던 통신발달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통신의 발달에 의한 서구의 미디어 산업의 확장은 제3세계의 서구에 비하여 뒤떨어져 있는 미디어 산업을 무너뜨리고, 원주민들의 생각이나 행동을 서구의 방식과 비슷하게 만든다. 이것은 전통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그들의 생활 패턴을 완전히 바꿔버리고, 생활의 모습을 서구의 모습과 비슷하게 만든다. 이런 서구문명의 진출은 서구의 문물을 수입하게 만들고, 자신의 것들을 하찮게 여기게 만들게 되며 결국 서구의 문물에 종속되면서 자신들의 문화에 있어 정체성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세계화와 문화정체성은 대립하는 개념인가... 이것에 대해서는 그렇다고도, 그렇지 않다고도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