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파트단지 특성과 연령이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

등록일 2004.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국문초록
영문초록
제1장 서론
제2장 선행연구
제3장 추정모형
제4장 자료와 변수의 측정
제5장 회귀분석결과
제6장 재건축과 아파트 연령과의 관계
제1절 재건축 여부와 연령․규모에 따른 아파트가격
제2절 재건축과 Age의 관련성
제7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논문에서는 특성감안가격함수(hedonic price function)기법를 통하여 서울시 아파트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2001년 4월 서울의 4,698개 표본을 통한 추정결과 몇 가지 특성들에 관하여는 서구국가의 단독주택에 대한 연구들 및 우리 나라의 아파트에 대한 실증분석들과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주택가격은 규모가 클수록 증가하고, 지하철역으로부터 멀어질수록 하락하며, 한강 전망이 있는 곳의 주택이 그렇지 않은 주택보다 주택가격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아파트단지에 대한 일부 특성들도 유의적이었는데 단지별 평균 아파트 규모는 개별 아파트의 가격과 양(+)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주상복합아파트에 속하는 아파트의 가격은 주거전용으로 사용되는 아파트 가격보다 낮게 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택가격은 아파트의 연령에 단조 감소함수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이 결과는 우리 나라 아파트의 독특한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아파트 건축밀도는 재건축 이후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아파트 소유자들은 재건축으로부터 이득을 기대할 것이고, 따라서 미래의 자본이득에 관한 기대가 주택가격에 자본화(capitalization)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곽승준․허세림(1994), “헤도닉 가격기법을 이용한 주택특성의 잠재가격 추정,” 『한국주택학회지』, 제2권 제2호, 27-42.

고원용․김홍규․유완(2001), “서울시 주택하위사장별 주거환경이 공동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지역연구』, 제17권 제2호, 9-27.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