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경작가] 마이클 반 발켄버그

등록일 2004.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경작가] 마이클 반 발켄버그

목차

-작가설명
-대표작품

본문내용

1. 현상학적인 태도
현상학적 관점은 설계작품에 반영되고 있으며, 자연관과 설계관과 깊은 관계가 있다. 그의 작품의 특징인 식물소재-화훼, 물과 얼음의 사용이나 작품주제인 시간성의 표현과 시간의 궤적을 나타내는 것은 설계태도인 현상학적 접근의 결과이다.
발켄버그의 현상학적 태도는 경관과 감각이 만나는 그 순간에 깊은 관심의 결과이다. 설계에는 경관과 감각이 만나는 숨간을 포착하여 극대화함으로써, 경관이 지니는 영적(MASTERY), 감성적(EMOTIVE), 원초적(PRIMITIVE)인 측면을 제시하는 것이다. 영적, 감성적, 원초적 경관의 측면은 자연과 자연의 과정을 어떤 포장이나 가공없이 순수하게 제시해줌으로써 우리들이 느끼게 되는 것이고, 이것으로 우리들이 잊고 있던 일시성, 시간성, 계절성의 감각을 일상속에서 되찾게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현상학적 태도는 자연의 현시를 포착함으로써 드러나세 되는 것이며, 자연의 현시는 자연과 자연의 과정을 자연의 형태와는 관계없이 드러내는 물, 얼음, 식물 등의 소재로서, 설계의 주제로서 설계작품에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다. 그의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발켄버그의 현상학적인 태도와 자연의 현시가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2. 표현예술로서 조경
자연과 자연의 과정을 어떤 형태의 도움 없이 드러내는 물·얼음 등을 사용하여 시간에 다른 계절의 변화와 자연과정을 드러내며, 결국 계절성과 시간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는 발켄버그의 설계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바이다. 발켄버그는 '개념의 발전'을 중요시하였고, 그의 설계 주제의 탐구로 인해 추상화라는 결과를 가져온 듯 하다. 앞에서 언급했지만, 자연과 자연의 과정을 자연의 형태로 즉 19세기 영국의 자연풍경식과 같은 STYLE로서 표현하는 것은 진부하다고 여겼고, 결과적으로 형태에 구애받음 없이 자연을 나타내는 소재로서 자연을 표현하였다. 따라서 그는 추상예술처럼 자연을 추상화하고, 추상적 공간을 탐구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