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결혼관] 현대한국사회의 결혼관의 변화와 원인

등록일 2004.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학교 수업 논문입니다-* 여러 논문과 서적 탐구, 그리고 영화평, 인터뷰, 설문자료, 통계자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I. 서론
1)문제제기
2)연구사 검토 및 연구 방향 설정

II. 연구의 이론적 배경
1)결혼의 정의
2)결혼관의 정의

III. 결혼관의 변화
1)결혼의 필요성의 변화
2)결혼의 동기와 목적의 변화
3)결혼조건의 변화
4)결혼에 대한 태도의 변화
5)결혼적령기의 변화

IV. 변화의 원인
1)설문조사로 살펴본 원인
2)대중매체에서 찾아본 원인

V. 요약 및 결론
1)연구의 한계
2)요약 및 결론

논문을 마치며

본문내용

I.서론

1)문제제기
인간은 결혼을 통해 새로운 가정을 창조하며, 이 창조된 가정 속에서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하고 다음 세대를 재생산한다. 즉 인간은 가정이라는 공동체를 형성하며 욕구와 의무의 균형 속에 각자 부여된 역할을 수행해 가면서 성숙된 인격체로 완성되며, 또한 사회 구성원을 생산하며 사회화시킨다. 그러므로 결혼은 개인적으로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다. 결혼은 애정, 경제적 안정, 가정과 지식을 갖고 싶다는 욕망, 감정상의 안정, 부모와의 희망, 방위가족에서의 도피, 돈, 성적매력, 보호, 사회적 지위, 기쁨, 안정, 일종의 모험 등의 요구를 충분히 성취하기 위한 사회적으로 인정된 형식이다.
결혼이 가장 오래된 사회제도 중의 하나이기는 하지만 언제나 동일한 결혼관이 지속되어 오지는 않았다. 과거 조선시대나 1950년 전후 시대에 있어서 결혼은 특별한 결함이 없는 한 적령기가 되면 모든 남자와 여자가 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왔고 실제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혼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일정한 나이가 지나서도 결혼하지 않은 남녀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