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기독교문학] 공관 복음서의 이해

등록일 2004.06.13 워드파일MS 워드 (doc) | 2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관복음서 이해라는 책을 요약한 겁니다.

꼼꼼히 읽구 요약했어요.

18page요.. point10...

받으시면 후회 안하실듯.

목차

공관 복음서 이해
1. 복음서의 시작
2. 왜 복음서를 저술하는가? : 마가복음
3. 왜 복음서를 확대하는가? : 마태복음
4. 왜 복음서를 확대하는가? : 누가복음
5. 보충적 고찰

본문내용

Ⅰ. 기독교 문서들의 출현
앞 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기독교는 구전이 지배하는 문화 가운데서 출발했다.
그리스도인들은 예배나 가르침, 선교적 설교 등에서 사용하고자 그것들을 기록했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한, 마가 이전에 예수의 공생애 전체를 연속적인 서술로 기록하고자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예수의 공생애 동안 그와 동행하였던 사도들과 목격자들의 무리가 줄어들고 있었다. 그들은 또한 유일하게 왜곡된 것들을 바로잡을 수 있는 신뢰할 만한 권위를 가졌다. 그러나 몇 년이 지나지 않아 어떤 사람들은 이미 죽었고 또 어떤 사람들은 점점 더 늙어갔다.
처음에는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예수께서 곧 돌아오실 것으로 기대했다. 시간이 지나도 그가 돌아오지 않자 파루시아(주의 재림)에 대한 그들의 기대는 그 지배적인 생동감을 상실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 공동체는 예수 전승들을 보존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교회는 그것들을 예수의 재림이 지연되는 상황에 비추어 그 자체의 생활을 재검토하는 데 사용했다.
예수에 대한 이야기의 모음들은 또한 새로운 그리스도인들을 가르치는 데 사용하기 위하여 확립되고 보존되었다. 교회는 또한 다음 세대의 그리스도인들을 교리적으로 가르쳐야 할 필요를 인식하기 시작했다.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예배 동안에, 그리고 특히 중요한 성례식과 절기 동안에, 똑 같은 이야기들을 읽고 또 읽었다.

참고 자료

차이점과 공통점 공관복음서 이해 - 키트 F. 니클 지음, 이형의 옮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