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화] 영남지방의 고대신화와 그 세계

등록일 2004.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4페이지 | 가격 2,600원

목차

1.이끄는 말
2.영남 고대신화의 생성
3.영남 고대신화의 통치기능
4.불교수용과 영남 고대신화
5.영남 고대신화의 지역화
6.맺음말

본문내용

우리 사회는 종교 천국이라 할 만큼 다양하게 종교를 수용하고 있다. 또 서로 다른 종교들이 섞여 있어도 커다란 갈등이 없다. 이러한 현실에서 민족의 공감대를 이루는 틀이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 민족만의 공감대를 형성해 온 요소들 중의 하나가 신화라고 답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신화의 구체적 성격 파악과 사회에서의 역할을 연구하면서 이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한다.
이 연구는 물론, 시작에 앞서 몇가지 제한을 하여야 한다. 기존의 우리 신화 연구는 그 성격 자체를 파악하기 이전에 이미 비교연구에서부터 진행되어 왔다. 그래서 한동안은 민족 이동, 문화전파등에서 연구가 되어 왔다. 그리고 최근에 상징에 의한 연구를 하고 있다. 그런데 전자는 상호 다른 민족이 수반하고 있는 차이를 무시하고, 공통된 요소에만 주목함으로써 설득력을 잃었다. 또한 후자의 경우도, 대개 레비스트로스, 엘리아드, 뒤르껭과 같은 이 분야의 대표적인 신화 학자들은 인류보편성을 찾는 질문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 신화 중 가장 많이 연구되어 온 것이 단군 신화이다. 신화에 대한 연구는 1945년 이후, 1988년 현재까지 대략 논문 200여 편, 저서 30여 권이라는 방대한 양을 찾을 수가 있다. 그런데 그중 단군에 대한 연구만이 약 150편 정도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