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사학] 이승만의 독립정신과 박은식의 한국독립운동지혈사

등록일 2004.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승만의 『독립정신』
1. 이승만과 독립정신의 집필배경
2. 『독립정신』에 담긴 독립의 의미

Ⅲ. 박은식의 『한국독립운동지혈사』
1. 집필배경과 박은식
2. 『한국독립운동지혈사』에 담긴 독립의 의미

Ⅳ. 나가며

본문내용

독립 정신은 1904년 러일전쟁 당시 쓰여진 글이다. 당시 이승만은 청년 시절 독립협회 사건으로 무기수가 되어 한성 감옥에 복역 중이었다. 그 당시 집필활동은 감옥서에서 금지하는 것이었으므로 이승만은 비밀히 기록해야 했다. 또한 당시는 독립협회를 파산한 후라 독립이니, 민권이니 하는 말을 하는 자는 국적으로까지 몰리고 있었다. 게다가 그 시대는 황실을 높이는 언론이 성행했으므로 공화, 헌법, 전제 등 정체 구별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역적모의나 다름없었던 것이다.
이러한 위험 상황에도 불구하고 <<독립 정신>>에서 이승만의 어투는 지극히 직설적이다. 훈계하고 싶은 것에 대해서는 버럭버럭 호통을 치고 칭송하고자 하는 바에 대해서는 침이 마르도록 높인다. 이승만은 우선 독립의 필요성에 대하여, 독립 정신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역설한다. 서두부터 그는 저술의 나아갈 방향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비유의 방법이 자주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아직 깨달음이 없는 민중을 고려하는 마음인 듯하다. 독립을 이루려면 어찌해야 하는가. 우선 국민 각자가 스스로에게도 독립되지 못한 상태에 대해 책임이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고 말한다. 왕이나 몇몇 대신들, 부패한 관료들을 원망만 하지 말고 나라가 그렇게 되기까지 나 하나의 행동에 정의롭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보고 거기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