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21세기 교사상

등록일 2004.06.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A+ 받았습니다. ^^

목차

1. 들어가며

2. 시대가 원하는 교사상
(1) 3T가 결정하는 미래
(2)교양, 전공, 교직과정의 새 초점
(3) 장인적인 교사
(4)또 다른 교사들

3. 21세기 교사상
(1) 사회변화의 방향
(2)사회변화에 따른 생활변화
(3) 빠른 변화 속에서 사회와 학부모가 기대하는 21세기 교사상

4. 나오며

본문내용

교사는 자기가 속한 학교와 사회에서 규칙을 준수하고 나아가 자율을 통한 자유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모범적인 행동으로 솔선 수범하고, 교직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갖고 전문성 신장을 위해 꾸준히 연수하고 연마하는 태도로 교직에 임하여야 할 것이다.
한편 교수-학습 지도자로서 전공분야 해박한 지식을 소유하고 때와 장소에 따라 적절한 지도 방안을 강구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자세와, 연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21세기 개방사회의 시대적, 사회적 요청을 수용함으로써, 새로운 세계를 지향해 나가는 젊은이의 의식과 행동을 이해하고 선도하며, 첨단기계를 직접 조작하는 기술과 각종정보를 수집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입시위주의 주지주의 교육이 단편적인 지식과 암기만을 요구하게 되었고 후기 산업사회의 발달이 가져온 인간의 기계종속화, 가치관의 전도는 도덕적인 판단력을 흐리게 하였다. 학교현장에서 스승을 존경하지 않는 분위기가 팽배되었고, 심지어는 스승을 고발하는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다. 교사들의 사기는 극도로 저하되었다. 요사이 교실이 무너지고 있다고 한다. 교육이 방치된 것이 아닌가 생각할 정도이다. 이러한 현상을 그대로 두고만 있을 수는 없다. 이 학생들을 바르게 키우고, 정성들여 지도하여야 한다. 어려운 시대적, 사회적 여건을 숭고하고 헌신적인 사명감으로 극복하고, 파괴되어 가는 인간성을 되살려, 21세기 사회를 살아갈 올바른 젊은이들을 육성하여야 할 것이다. 이 사명을 다하는 것이 21세기의 교사가 하여야 할 일이고 바람직한 교사상이라고 생각한다. 21세기엔 어떤 심성, 어떤 능력을 가진 사람들의 나라가 번영하고 살아남을 것인가? 그런 심성,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을 길러내기엔 어떤 교사가 필요한가? 그리고 그런 교사는 어떻게 확보 할 수 있을까? 이런 큰 문제에 대해서 다음에 몇 가지 관견(管見)을 시도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