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판 이름의 특성과 사회언어학적인 의미

등록일 2004.06.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평범한 간판 이름
2. 독특하고 개성 있는 간판 이름
3. 오염된 간판 이름
4. 바람직한 간판 이름
◐ 지금까지'아름다운 우리말 가게이름'으로 선정된 간판 이름들 ◐

본문내용

우리가 어딜 가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간판 들을 보면 우리의 언어 사용 실태까지도 엿볼 수 있다. 간판이름은 고객들을 끌어 모으기 위해 개성 있고 쉽게 기억될 수 있는 것이 좋다. 그 상점의 특성을 잘 나타내어야 하는 것도 간판이름의 조건 중 하나이다. 그 상점의 첫인상을 결정하고 손님들의 눈길을 끌어 모아야 하는 간판의 역할은 실로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요즘에 우리나라 간판이름의 경우 외래어의 유입과 무분별한 채팅언어, 방언 등의 사용으로 인하여 순 우리말로 된 간판이름을 찾기가 힘들고 길거리를 지나다 보면 보기에 어색한 간판 이름들 때문에 눈살을 찌푸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가장 평이한 간판 이름들과 개성 있는 이름, 오염된 간판이름, 바람직한 간판이름들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특히 간판 이름의 경우 브랜드명과 연관되는 경우도 있어서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는 브랜드 명들의 언어사용 실태까지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1. 평범한 간판 이름
xx의원, xx책방, xx노래방, xx세탁소, xx가구점, xx해장국, xx돈까스 등등 특별한 개성 없이 그 상점이 무슨 업종과 관련된 것인지만 나타내어 주는 간판이름들이 있다.
이 같은 상호 명 들은 그 가게가 무슨 일을 하는 곳인지 뚜렷이 나타내 주지만 너무 개성이 부족하고 사람들의 눈길을 끌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특히 젊은 세대들의 경우엔 이 같은 구식 간판이름을 가진 업소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