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의학] 부종의 한방 양방적 접근

등록일 2004.06.11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몸이 붓는것을 부종이라고 부릅니다. 흔히 신장이 좋지 않으면 몸이 붓는다고 알고 있는데 이는 사실일까요? 이 자료에서는 몸이 붓는 부종에 대하여 한의학적 그리고 양의학적으로 설명을 해놓았습니다. 여러 질병으로 인한 부종과 생리적 부종을 한양방적 그리고 한의학에서의 치료에 대하여 잘 풀어놓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양방적 접근
부종의 정의
부종의 종류
부종 발생의 인자와 원인
부종의 치료
2. 한방적 접근
부종의 정의
부종의 종류
부종 발생의 원인
진단-맥법
치료법
단방
금기
침구법
사상체질과 부종

결론

본문내용

<< 본 론 >>

Ⅰ. 양방적 接近
< 1.浮腫 [edema]의 定意 >
身體組織의 틈 사이에 組織液이 괸 상태. 毛細血管내의 體液이 血管 밖으로 빠져나와 間質組織에 고여 있는 것으로, 림프의 循環障碍로 인해서 일어나는 病變의 하나이다.
體液이 毛細血管 밖으로 빠져 나오려면 血液 內 알부민 濃度 減少, 毛細血管內 정수압 增加, 毛細血管의 透過性 增加 등 3가지의 條件이 필요하다.
血液內의 알부민 농도가 減少되는 질환에는 腎症候群, 肝硬化症, 심한 營養不足 등이 있으며, 毛細血管內 정수압은 靜脈이 혈전이나 주위腫瘍에서 눌려서 좁아진 경우에 증가되고, 여러 炎症에서는 毛細血管의 透過性이 增加된다.
엄밀히 림프라고 하는 경우에는 림프관 속을 흐르고 있는 것만을 가리키지만, 림프는 실제로는 血液이나 組織液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性狀도 비슷하므로 組織液을 포함해서 림프라고 利害하는 것이 便利하다. 動脈 쪽의 毛細血管으로부터 血管 벽을 통하여 組織 속으로 나간 液은 組織에 營養을 供給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것을 영양림프라고 한다. 이와 같은 組織 속의 림프는 組織 및 組織 속의 각종 細胞에 營養을 供給함과 함께 여러 가지 代謝産物을 받아들이므로 組織림프라고 한다.

참고 자료

백과사전
질환별 물리치료, 물리치료 용어 사전
동의학 사전
부종과 사상체질
전신부종의 감별 진단과 치료 / 이인구
국소부종 / 염창환
한방에서의 임진 부종에 대한 문헌적 고찰 / 고계구 정진홍
吳茱萸湯이 胃液分泌, 鎭痛 및 浮腫에 미치는 影響 / 鄭遇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