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 민주주의와 리더쉽

등록일 2004.06.1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민주공화국이다. 헌법 1조 1항에 분명하게 명시되어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대통령 중심국가로써 정치지도자의 리더십이 국가의 현재와 미래를 결정하고 있다. 리더십을 가진 지도자를 교사 내지는 항해사라고 생각을 한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는 지역주의와 세계무역질서의 재편성, 국내 안보의 문제, 경제의 문제등 국내외적으로 어수선한 가운데 위치해 있다. 이런 와중에 리더십의 부재는 국가 전체를 흔드는 결과를 초래 한다.뿐만 아니라 부정과 부패의 증가로 인해 민주주의 또한 후퇴하기에 이르렀다.
민주주의와 리더십, 생소한 개념은 아니지만 복잡하고 다의적인 내용 때문에 적절한 개념은 없다고 생각을 한다. 이하의 내용은 리더십과 민주주의의 정의와 관계를 보면서 민주주의에 있어서 어떠한리더십이 필요한지 생각을 하고자한다.

우선 리더십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대통령 재신임 문제”, “경제 마인드 상실” “국민통합 실패”
요즘 뉴스를 보면 한국정치의 리더십 부재를 절실히 느낄 수 있다. 대통령이 그 지위를 못하겠다고 하고, 정치 지도자들이 누구라 할 것 없이 거짓말을 해대며, 그런 상황 속에서 이익집단들의 정치 간섭이 늘어가고 있다. 시로 리더십의 부재가 이제는 리더십의 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리더십의 위기는 리더십의 주체뿐만 아니라 국가마저도 위기에 빠뜨리는 상황으로 번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