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고대사] 헬레니즘

등록일 2004.06.1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헬레니즘 시대에 대해 역사적으로 쓴 레폿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헬레니즘은 넓은 뜻으로는 그리스 정신 일반을, 좁은 뜻으로는 고전 그리스 세계 종말로부터 로마시대 성립까지의 시기에 그리스 고유문화와 오리엔트 문화가 융합하여 이루어진 그리스 문화・사상・정신・예술 등을 문화사적・정치사적 관점에서 가리키는 말이다. 헬레니즘 시대의 범위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BC323년 알렉산더의 죽음부터 프톨레마이오스 왕국의 멸망, 또는 로마의 이집트 합병에 이르는 약 300년 동안으로 본다. 지역 범위는 그리스・마케도니아 세계를 중심으로, 대체로 알렉산더의 정복지 전지역(인더스 유역·박트리아·메소포타미아·소아시아·이집트)을 포함한다.
알렉산더가 죽은 뒤 그의 장군들 사이에 이른바 후계자 전쟁이 전개되었다. BC301년 입소스 싸움은 알렉산더 직할령이 이제는 하나로 존재할 수 없게 되었음을 명확히 하여 마침내 3개 왕조로 분열되었다. 마케도니아, 소아시아의 대부분, 그리고 그리스 동맹의 지배적인 지위는 안티고노스(기원전 382-301)에게 돌아갔다. 프톨레마이오스(기원전 283년에 사망)의 후손들은 33왕조로서 기원전 30년에 클레오파트라가 사망할 때까지 이집트를 통치하였다. 또한 셀레우코스(기원전 281년에 사망)는 시리아와 메소포타미아에 근거를 둔 제국을 건설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