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 피임의 종류와 사용법에 대하여

등록일 2004.06.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에이뿔!!!

목차

1. 서 론

2. 자연피임법
1) 성교중단법 2) 리듬조절법
3) 기초체온법 4) 경부점액법

3. 기구피임법
1) 콘돔(condom) 2) 페미돔(femidom)
3) 피임용격막(pessary) 4) 자궁내 삽입장치(IUD)
5) 황체호르몬 함유 자궁내 시스템(미래나)

4. 약물피임법
1) 살정제 2) 경구약
3) 젤세정

5. 수술에 의한 영구 피임법
1) 정관수술 2) 난관결찰

6. 사후(성교후) 피임법
1) 복합성피임약 2) 유산제
3) 자궁내 삽입장치

7. 결론

본문내용

6. 사후(성교 후) 피임법
임신가능 시기에 성접촉을 갖고 난 후 임신을 피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복합성피임약과 유산제, 자궁내 삽입장치가 있다.
1) 복합성 피임약
성교 후 72시간 이내에 2알 복용 후 12시간 후 한번 더 복용한다. 단점은 2~3%의 실패율과 오심, 구토, 유방통이 있고 고혈압 및 당뇨환자에 부적합하다.
2) 유산제
RU486으로 프랑스 HRA파마사 제품으로 시중 유통 예정이다. 의사처방전이 필수인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된다. 부작용 및 실패율이 낮으나 심한 출혈 가능성이 있다.
3) 자궁내 삽입장치
성교 후 5일 이내에 루프를 자궁 내에 삽인 하는 것으로 임신 미경험자와 강간등에 사용이 부적절하다.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후 사용하고 어쩔 수 없는 경우는 콘돔 사용을 권유한다.

7. 결 론
이상으로 피임법의 종류와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우리 사회에 급증하고 있는 미혼모나 그 미혼모들에 의해 버려지고 상처받는 아이들이 과연 이 사회에 밝은 면을 볼 수 있을까...아마도 힘들 것이다. 그러한 우리사회가 만들어낸 피해자들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은 좀 더 구체적인 성교육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미혼모들이 저러한 피임법이 있는 줄 알고 미리 행하였다면 자신의 미래는 물론 아이의 미래를 망치는 일까지는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좀더 많은 교육이 이루어 져야겠고 그러한 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에 아름다운 성이 정착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