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근대 역사, 철학] 중국의 아나키즘-동경파와 파리파, 국수주의

등록일 2004.06.1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 1 장 머리말

제 2 장 근대 중국의 국수주의와 문화민족주의
1. 국수학파의 성립과 국수주의의 전개
2. 국수학파의 문화민족주의

제 2 장 중국의 아나키즘 수용과 전개
1. 아나키즘의 중국으로의 전파
2. 동경파와 파리파
(1) 동경파의 주요 인물과 사상적 행보
(2) 파리파의 주요 인물과 사상적 행보

제 3 장 맺 음 말

※ 첨부자료 : 중국 사회주의여성해방론의 선구자 - 하진

본문내용

제 1 장 머 리 말
근대 중국에서의 민족주의의 역사는 중국근대사상사 그 자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중국근대사에서 통일과 독립의 실현은 많은 정치 이념에 공통한 우선 목표이며 민족주의는 가장 중요한 정신적 가치였기 때문이다. 때문에 개항 이후 물밀듯이 들어온 서양의 사상 중 중국 지식인들에 의해 받아들여진 대부분의 것들 - 그것이 사회주의든 아나키즘이던 간에 -은 민족주의라는 기치 아래에서 재해석되었다. 따라서 근대 중국의 사상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그에 앞서 중국에서의 민족주의의 수용과 전개 과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만 하겠다.
시민사회의 내부적 성숙으로 발생한 서구의 민족주의와는 달리 중국 근대의 민족주의는 서구 제국주의의 압력이라고 하는 외부적 요인에 의해 발생·발전하였다. 그런데 당시 중국을 지배하고 있던 왕조는, 이민족인 만주족이 세운 청이었다. 그들은 의화단사건 이후 자신들의 지배를 유지하기 위해 제국주의 열강의 괴뢰가 되는 길을 택하였고 제국주의는 청왕조를 통해 각 방면에서 청 왕조에 대한 침략을 날로 강화하고 있었다. 중국은 점점 반(半)식민지로 전락하고 있었다.
청조의 존재를 둘러싸고 당시 중국에서는 두 가지 각기 다른 노선의 민족주의가 나타났다. 하나는 제국주의 침략으로부터 중국을 구하기 위해서는 독립된 근대국가의 형성이 급선무이며 이를 위해서는 통일된 ‘국민(國民)’이 있어야 하므로 만주족·한민족을 가리지 말고 똑같이 중국인의 범위에 포괄시켜야 한다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천성림, 『근대중국 사상세계의 한 흐름』(2002, 신서원)
조세현, 『동아시아 아나키즘, 그 반역의 역사』(2001, 책세상)
박제균 논문 「1900年代 中國 無政府主義者들의 政治活動(下)」(전북대학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