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북한관계론] 북한의 자본주의에 대한 인식

등록일 2004.06.1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북한의 자본주의에 대한 기본 인식

Ⅲ. 시기별 북한의 자본주의에 대한 인식 변화

Ⅳ. 북한의 자본주의에 대한 인식 변화의 원인

Ⅴ. 북한의 자본주의에 대한 인식 변화의 의미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근본적으로 북한체제는 사회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세워졌다. 사회주의를 국가발전의 이념으로 삼은 북한은 자본주의에 대해서는 비판적일 수밖에 없었다. 사회주의의 채택, 식민지 경험과 분단 그리고 전쟁이라는 역사적 경험이 북한의 반자본주의 성향을 강제하였으며, 이에 못지 않게 북한체제의 정치 구조도 반자본주의 성향을 강화시키는데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원래 사회주의 사상은 민주주의를 완성하려는 목적으로부터 제기되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북한의 반자본주의적 경향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북한은 국가사회주의의 몰락, 경제난의 심화 등으로 인하여 자본주의 세계체제로의 편입이 불가피한 형편이다. 북한의 지배층도 이를 인식하고 있으며, 부분적인 개방을 시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지난 2000년 6월의 남북정상회담 개최도 이러한 인식 전환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 1980년대부터 북한은 꾸준히 개방을 추진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북한이 시도한 개방정책은 지나치게 제한적인 영역에 머물렀던 까닭에 당면한 식량난 해결이나 경제난 극복에 기여하지 못하였다고 볼 수 있다. 현실적으로 북한이 현재 겪고 있는 경제난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의 수용, 최소한 자본주의와의 접촉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이념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자본주의를 일정 수준 받아들이는 것은 불가피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자본주의를 어떤 형태로 수용하고, 기존의 이념체제 및 문화체제와 어떻게 결합시킬 것인가는 북한으로서는 가장 핵심적인 과제 가운데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