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외교론] 강대국과 약소국 외교의 현황과 문제점

등록일 2004.06.1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강대국과 약소국 외교에 대한 내용으로
미국과 북한의 외교를 예시로 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강대국과 약소국의 협력적 외교
1. 정치적 외교
2. 행정적 외교

Ⅲ. 강대국과 약소국의 갈등적 외교

Ⅳ. 미국과 북한의 외교
1. 미국의 대북정책
1) 세계 전략적 차원의 대북정책
2) 동북아 지역적 차원의 대북정책
3) 한반도 차원의 대북정책
2. 북한의 대미전략
3. 미·북 관계의 진전방향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국제사회는 '거미줄'과 같이 얽혀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국가와 국가, 지역과 지역 간의 접촉과 교류가 날로 증대됨에 따라 세계가 좁아지게 되어 현존하는 모든 국가들은 혼자만 고립되어서는 존재할 수 없게 되었다. 현대화된 항공로, 육로, 해로 등의 교통 발달로 인해 세계는 상호 의존적으로 변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모든 국가는 상호간에 의존을 하면서 살아갈 수밖에 없으며, 서로에게 의존해야만 국제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그러므로 국가 간의 외교는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외교가 현 국제사회에서 중요 시안인 만큼 현존하는 모든 국가들은 좀 더 많은 국가와 좀 더 우호적이며 협력적인 외교관계를 맺기를 희망한다. 그러나 우호와 협력의 외교관계를 이루기는 사실상 어려운 일일 것이다. 왜냐하면 각 국은 국제사회에서 자국의 이익과 목표를 위하여 국가이익을 창출하기를 원하며, 타국과의 협력적인 외교관계를 유지한다 하더라도 자국이 타국에 비해 조금이나마 더 우위에 서기를 희망하기 때문이다.
모든 국가들은 자국의 안보와 목표를 위하여, 정책을 실현하기 위하여, 또한 자국의 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외교를 수행한다. 이러한 외교는 강대국과 약소국에 따라 그 모습이 달리 나타나는데, 현재의 외교라 함은 대부분 강대국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강대국 위주의 외교가 성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외교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을 예상해 볼 때 강대국과 약소국이 행하는 외교를 살펴보는 것은 의미 있으리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① http://www.politics21.or.kr/document/9-2/15.hwp
② 김달중, 「외교정책의 이론과 이해」, 오름출판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