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철학

등록일 2004.06.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A 받은 과제 입니다 .

목차

서론
본론
1소크라테스이전의 철학
2아테네의 철학
결론

본문내용

철학이란 것은 어디에서 출발했을까?
동양에서는 논어와 맹자에서 비롯되었다고 하고, 서양에서는 그리스 시대의 그리스 철학이 바로 그 시초라고 말해진다. 이 책 <서양의 지혜>는 그리스의 철학자 중 소크라테스를 기준으로 그 이전과 이후로 구분하여 서술되고 있다. 모두 17가지의 소제목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아래에 각 소제목마다의 내용 요약이 이루어질 것이다.

제 1 장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

1. 그리스적 정신 세계의 탄생
철학과 과학은 누군가 어떤 일반적인 질문을 던질 때 시작된다. 그리스인들은 바로 이러한 호기심을 맨 처음으로 나타낸 사람들이며, 그들은 200년이라는 단시간 내에 예술, 문학, 과학, 철학 등의 분야에서 서양 문명의 일반적 전형들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리스는 이집트와 바빌로니아, 크레타 등으로부터 지식을 물려받았고, 많은 침략 속에서도 외부의 문화를 받아들여 그들의 지식을 발전시켰다. 그리스적 정신세계는 질서 있고 이성적인 동시에 무질서하고 본능적인 면이 있다. 그것은 각기 철학, 예술, 과학/원시적인 종교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두 가지 요소는 아폴로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이라고도 불렸는데, 이 양면적 기질덕분에 그들은 세계를 단호히 변혁할 수 있었다. 그들은 일반적인 질문들을 제기하였으며, 그리스 철학은 여러 가지 형태의 이원론이 대립, 절충되는 과정에서 점차 성장해 갔다.

참고 자료

네이버
다음
구글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