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명의 충돌

등록일 2004.06.1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① 문명들의 세계
② 변화하는 문명의 균형
③ 문명의 새로운 질서
④ 문명의 충돌
⑤ 문명들의 미래
본문읽기

3. 결론

본문내용

냉전 시대는 40여 년 간 계속되었다. 1920년대와 3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을 사회 활동을 시작할 무렵부터 냉전 체제에 들어갔고 활동을 끝낼 무렵에야 냉전의 끝을 보았다. 1940년대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은 두 개의 블록으로 갈라진 세계 속에서 자라고 살아오다가 어느 날 갑자기 세계의 모습이 달라지는 것을 보았다. 그래서 냉전의 종식은 모든 사람에게 충격이었다. 자본주의의 승리로 인간의 가치관이 한번 동질화되어 버리면 그 속에서 더 이상의 변증법적 작용은 일어나지 않는다. 이 변증법적 작용이 없으면 인간의 행위는 역사로서의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과연 냉전의 종식은 가치관의 통일로 이어질 것인가? 냉전 시대의 이데올로기 대립은 노동과 재화의 가치를 보는 시각에 중심을 둔 것이었다. 공산권의 붕괴가 과연 공산주의 가치관의 소멸을 뜻하는 것인지에 관해서도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정작 더 중요한 문제는 지금까지 부각되지 않고 잇던 경제 외적 가치가 경제적 가치 대신 세계를 움직여 가는 화두가 될 수도 있지 않느냐 하는 점이다. 이 문제를 탐구한 것이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이다.

참고 자료

http://www.aladdin.co.kr
http://www.thekoreandream.com
http://compare.co.kr
http://www.jinju.ac.kr


헌팅턴의 논문에 대한 비판
* 서동천,「헌팅턴의 문명충돌?」,「황해문화」1994년 여름호
* 전석호, 1993. "정보사회론". 나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