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이버문화] 사이버 문화

등록일 2004.06.1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기말고사 대체로 제출하여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목차

1. 들어가기에 앞서
2. 사이버 문화의 역사
3. 사이버 세계의 인간 관계
4. 미디어 상품 유통의 새로운 국면
5. 맺음말

본문내용

동전의 양면, 익명성
가상공간은 만남의 공간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만나고 헤어지고, 대화하고 살아가는 공간이다. 그런 점에서 가상공간은 하나의 사회(Cyber-society)이며, 하나의 세계(Cyberworld/Networld)이다. 그러나 그것이 가상공간의 만남이니만큼 현실의 만남과는 명백히 다르다. 우선 현실의 물리적인 거리로부터 벗어나 있다. 예컨대 내가 미국에 있는 사람과 대화하기 위해서는 미국에 직접 가거나 전화를 사용해야 하지만 가상공간에서는 미국에 갈 필요도 없을뿐더러 전화처럼 두 사람이 동시에 '거기에' 있어야 할 필요조차 없다. 세계는 지금 하나의 네트워크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나의 단위로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다른 한편, 가상공간의 만남은 '사회적 거리'를 축소시킨다. 실생활의 만남과는 달리 사이버 스페이스 상의 만남에는 외모로 판단되는 선입견이 존재하지 않는다. 우린 늘 그렇게 말한다. 그 사람 자체를 좋아하라고, 그러나 어디 그런 경우가 있겠는가? 사람이 사람을 첫 대면하는 경우 첫인상을 좌지우지하는데에 그 사람의 외모가 적지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가상공간에서는 그 사람 자체를 좋아할 수 있다. 그 사람이 가진 생각, 그 사람이 하는 말, 그 사람이 하는 일 등. 가상 공간은 그만큼 사회적인 거리를 배제하고 원초적인 만남을 나눌 수 있는 장소인 것이다. 바로 이러한 사회적 거리의 극복은 우리 나라처럼 권위주의적인 사회에 있어 특히 중요하게 나타난다.

참고 자료

"사이버문화; 개념, 특성, 이미지" / 홍성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