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국제관계] 중국정치의 발전과 전망

등록일 2004.06.1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400원

목차

Ⅰ. 서 론

Ⅱ. 정치구조

Ⅲ. 인치에 의한 중국정치
ⅰ. 모택동 시기
ⅱ. 등소평의 실용주의 시기
ⅲ. 강택민 시기의 중국정치

Ⅳ. 중국의 정치를 말하는 사건
ⅰ. 문화대혁명(1959-1966)
ⅱ. 90년대 중국 정치의 新 조류

Ⅴ. 현 후진타오체제와 앞으로의 중국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중국의 건국후의 정치적인 특징을 들자면 인물이 중심이 되어 국가를 통치하는 인치(人治)라 할 수 있다. 이는 법이나 제도·관습 등 사회 전반적인 기강보다는 인물의 카리스마적인 통치스타일에 따라 변화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식적인 관계보다도 비공식적인 관계가 중시되고, 능력이나 경험보다도 인간관계에 바탕을 두는 통치스타일이 만연해왔다.
그 대표적인 인물로서 모택동(毛澤東), 등소평(鄧小平)이 있다. 그 뒤를 이어 1992년 이후에는 강택민을 중심으로 하는 세력의 등장과 2002년 이후에는 후진타오를 중심으로 중국의 정치가 전개되고 있다.
결국 중국의 정치는 법과 제도보다는 당과 인물을 중심으로 그 정치적 변화의 길을 걸어왔다고 볼 수 있다. 공산당이 1949년 정권을 획득한 뒤에 일당독제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당을 중심으로 한 몇몇의 인물들이 중심이 되어, 군·정·외교권을 모두 갖게 됨으로서 국가의 통치를 해왔다.
또한 중국의 정치는 많은 변화와 개혁의 바람이 불고 간 자리이다. 천안문사태를 비롯하여 중국정치를 논하는데서 뺄 수 없는 여러 사건들이 중국의 정치를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중국의 정치특징에 유의하여 중국정치를 중국 정치를 말해주는 대표적인 사건과 인물들을 중심으로 시기를 구분하여 중국정치의 변화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21세기 중국 정치의 주요 쟁점 - 삼성경제연구소 세미나 자료
☞서진영 교수님 home page
☞중국의 경제개혁정책과 정치체제변화 - 김소연(논문)
☞현대중국정치 - 김익도 저
☞http://www.chinainkorea.co.kr/%C1%A4%C4%A1%C1%A6%B5%B5/%C1%A4%C4%A1%C1%A6%B5%B5.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