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정치] 고르바쵸프의 개혁개방정책

등록일 2004.06.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고로바쵸프

Ⅲ. 고르바쵸프의 glasnost(개방)와 perestroika(개혁) 정책--3
1. GLASNOST(개방)
2. PERESTROIKA(개혁)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82년 브레주네프가 사망하자 집권한 안드로포프와 체르넨코 정권은 기본적으로 브레주네프 노선을 답습하였을 뿐만 아니라 단명에 그쳤다. 1985년 고르바초프의 등장은 소련사회에 대변혁을 초래하였다. 1980년대 중반 고르바쵸프(Mikhail Sergeyevich Gorbachov)가 러시아의 정권을 장악한 뒤 많은 사건들이 일어났다. 그는 경제침체와 외교적 고립이라는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내적으로 Perestorica(개혁), 대외적으로는 Glasnost(개방)라는 실용적인 정책을 펼쳤다. 국내 경제발전을 위해 국가통제체제를 완화하고 기업과 지방의 자율권을 확대하는 동시에, 시장경제제도 도입과 무역확대를 추진하였다. 또 관료주의의 축소, 권력의 지방분산, 인민대표회의 창설, 대통령제의 도입 등 정치개혁을 실시하였다. 1989년 최초로 다당제 선거가 실시되었고 1990년 고르바초프가 초대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한편 국내 개혁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외교적 부담을 줄일 필요가 있었다. 그리하여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철수, 군축회담, 동유럽 민주화에 대한 불개입, 미·소정상회담 등을 통해 새로운 데탕트를 형성하였다. 그러나 그의 개혁정책은 외교면에서는 큰 성과를 얻었지만 국내정치 및 경제에서는 부분적인 성과에 그쳤다.
이렇듯 구소련은 고르바쵸프가 권력을 획득하면서 지금에 이르게 된다. 오늘날과 같은 국제사회가 이룩된 것은 고르바쵸프가 단행했던 Glasnost와 Perestorica라는 정책이 과감하게 실행됨으로서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고르바쵸프의 Glasnost와 Perestorica라는 정책에 대하서 알아보려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