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드라마 작가 김수현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4.06.10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드라마’란 무엇인가
2. 왜 ‘김수현’ 작가를 선택 했는가
3. 작가 약력 및 작품 소개
4. 일반인들이 바라본 김수현의 이미지
5. 주요 작품 “청춘의 덫”, “완전한 사랑” 분석
6. ‘언어의 연금술사’ 김수현 작가
7. 김수현 작가 사적(私的)인 일들과 결부된 대사들 엿보기
8. “안티 김수현”들에 따른 의견
9. 결말

본문내용

#“완전한 사랑”의 주요 특징

1) 공개적으로 동성애자가 동성애자를 연기한 최초의 드라마.
문화권력자 김수현은 커밍아웃하는 바람에 TV 출연이 좌절된 홍석천을 구하는 듯했다. 언뜻 동성애자를 있는 그대로 봐주지 않는 우리 사회에 대한 도발에 성공한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홍석천의 캐릭터는 작가의 제스처에 그치고 말았다. ‘완전한 사랑’에서 홍석천은 친구의 발작에 가까운 히스테리를 무한정 포용한다. 요리를 잘하고 경우가 바르며 능력도 있고 무엇보다 조용하다. 이 캐릭터에는 김수현이 거의 모든 캐릭터에게 부여하는 과잉된 자의식이 없다. 이승연에게 홍석천은 ‘엉클 톰’ 같은 존재다. 말하자면 죽은 캐릭터다.
문화웹진 ‘컬티즌’의 이영재 대표는 “자신의 욕망과 불만을 뿜어내지 않는 착한 게이인 홍석천은 착한 장애인, 착한 엄마, 착한 할머니처럼 얼마나 진부한가? 결과적으로 착한 캐릭터는 소수 집단의 이미지를 왜곡하게 된다.”면서 “김수현도 자의식 강한 나쁜 게이를 만들어내지 못한 건 우리 TV 문화의 한계”라고 진단했다.
2)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연상녀-연하남 커플
‘천생연분’, ‘귀여운 여인’ 등과 같이 ‘완전한 사랑’도 최근의 추세인 연상연하 커플을 다루고 있다. 연하인 남편의 어리고 철없음을 아내의 죽음을 통해, 남자로 변모하는 과정을 잘 그려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