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의 역사

등록일 2004.06.1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글 97로 스타일 적용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머리말
Ⅱ.영국 사회복지의 역사
Ⅲ.미국 사회복지의 역사
Ⅳ.한국 사회복지의 역사
Ⅴ.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사회복지란 영어의 'social welfare'를 번역한 용어로서 '사회적(social)이라는 개념과 '복지(welfare)'라는 개념의 복합체이다. 영어의 'welfare'라는 단어는 'well'과 'fare'의 복합명사이며 만족하며 만족하게 잘 살아감을 의미한다. 여기에 'social'이란 형용사를 붙이면 사회적으로 만족하게 잘 살아감을 뜻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복지의 역사를 영국, 미국, 그리고 한국으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Ⅱ.영국 사회복지의 역사
1. 엘리자베스 구빈법의 성립
고대로부터 중세에 이르기까지 국가의 복지에 대한 관심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나 그것은 극히 예외적인 것이었고 중세까지 복지문제의 해결은 원칙적으로 상호부조의 비공식적 제도에 의해 이루어졌다. 비공식적 제도의 중요한 주체는 대체로 가족과 친지 , 그리고 지역공동체이었으며 중세에 이르러서는 봉건 영주와 교회의 교구 및 수도원을 중심으로 복지책임을 떠맡게 되었다. 그러나 봉건주의가 붕괴되고 절대왕정시대로 접어들게 되자 영주와 교회가 중심이 되어왔던 종래의 구빈제도는 와해되었다. 16세기 엔클로저법(法)과 물가앙등의 영향으로 거지와 부랑자가 늘어나고 또, 수도원이 해산되었기 때문에 이 시대는 중세의 노동능력 있는 빈민뿐만 아니라 자선대상이었던 노동능력 없는 빈민이 대량으로 발생하여 사회문제화 되었다. 이와 같이 빈민이 대향으로 발생하자 빈민을 구제하기 위해 정부의 개입이 불가피하게 되었고 빈민에 대한 대책이 수립되기 시작하였다.
1531년 헨리 8세의 법령은 빈민 구제를 위한 영국 정부의 최초의 조치였다. 이 법령은 빈민에 대한 공공의 책임을 처음으로 인정하는 것이었으나 등록하지 않은 거지나 부랑인들에 대해서는 잔인한 처벌을 규정하고 있었다. 종교개혁은 영국에서의 빈민에 대한 자선 및 구호제도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헨리 8세는 빈민의 구호 기관이었던 교회재산을 몰수하면서 1536년 법령을 제정하여 정부책임하의 공공구호계획을 확립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