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기독교교육] 신앙과 회심에 대하여

등록일 2004.06.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감사합니다..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신앙에 대하여
1) 신앙의 개념
2) 신앙의 4가지 형태
3) 신앙의 4가지 교육모델
2. 회심에 대하여
1) 회심의 개념
2) 회심의 교육적 의미
3. 종교심리학적 회심이해에 대하여
1) 회심의 종교심리학적 의미
2) 회심의 인간성장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신앙은 지식과 존재와 의지를 포함하는 하나의 행동방식이다. 신앙은 개인적이며, 역동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개인이 처한 사회나 문화의 상황, 신앙대상, 심적태도 등에 따라 신앙의 형태가 다르게 나타난다. 발달이론의 여러 학자들도 인간형성 과정이 유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변화하는 것이라 했고, 파울러도 신앙은 발달 즉 신앙은 변화하는 것이라 했다. 또한 이러한 발달은 구분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연속성을 가지며 서로 연결되어 있다.
신앙은 발달하는 한 정점에서 회심이 일어나게 된다. 회심을 통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변형되어짐을 볼 때 신앙과 회심은 서로 연관성이 있으며, 때로는 서로 동떨어진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우리는 신앙의 형성과 변형 - 신앙과 회심-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Ⅰ. 신앙에 대하여
1. 신앙의 개념
구약에서 '믿음'이란 추상명사를 동사의 형태로 나타내고 있다. 믿음은 동사의 형태로 나타내는 이유는 "히브리인들은 믿음을 사람이 소유하는 것으로 이해하기보다는 사람이 행하는 그 무엇"으로 이해했기 때문이다. 구약에서 이러한 의미의 단어인 '아만'과 '바타흐'이다. '아만'이 히필(Hiphil)형으로 사용될 때 "진실한 것으로 여기다 혹은 믿다"의 뜻을 가진다. 이 동사는 특히 전치사 '라멕'과 '베드'와 함께 사용되어 "어떤 사람이나 대상을 확신 있게 의뢰하는 사상을 나타내고, 또한 한 증인에 대하여 동의하는 것"을 뜻하게 된다. 다른 단어인 '바타흐'는 '알'이라는 전치사와 함께 사용되어 "의지하다, 신뢰하다"의 뜻을 갖는다.

참고 자료

사미자, "회심의 종교심리학적 이해",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제임스 파울러, "신앙의 발달단계", 사미자 옮김,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4판
L.H.Dewolf, "신앙과 교육", 조향록 역, 서울: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91. 2판
장종철, "회심의 신학과 기독교 교육" 『기독교 사상』
고용수, "회심과 양육" 『교육교회』(1987. 월호)
http://www.lycos.co.kr/cgi-bin/pursuit? 윤화석, "회심의 기독교교육학적 이해"
http://kr.softwise.yahoo.com/bin/query? "예배와 교육"
홍인종, "기독교 회심과 종교 심리학적 회심의 만남" 장로회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87.
홍성철, "회심의 방법론에 관한 고찰"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