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꽃의 구조와 개화

등록일 2004.06.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세한 설명과 함께 그림 자료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1.꽃
2.꽃의 구조
3.꽃의 분류

본문내용

2. 화서(花序, 꽃차례)
꽃대[花軸]에 달린 꽃의 배열, 또는 꽃이 피는 모양.
꽃차례라고도 한다. 크게 단꽃차례[單花序]와 복꽃차례[複花序]로 나누며, 단꽃차례는 다시 총수꽃차례[總穗花序]와 취산꽃차례[聚花序]로 나눈다.

⑴ 총수꽃차례:무한꽃차례[無限花序]]라고도 한다. 꽃대 밑에서 끝을 향하면서 꽃이 피며, 꽃대의 꼭대기에 꽃을 달지 않는다. 꽃대의 길이와 달리는 곳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하지만 변형이 많다. 중심축에 꽃대가 있는 꽃이 달린 것을 총상꽃차례[總狀花序]라고 하며 겨자과의 꽃은 대부분 여기에 속한다. 질경이과의 꽃차례는 이와 비슷하지만 꽃대가 없어 수상꽃차례[穗狀花序]라고 한다. 유이꽃차례[荑花序]는 이와 비슷하지만 꽃대가 유연하고 단성화(單性花)가 달려 밑으로 처진다. 참나무과 ․가래나무과의 꽃이 이에 속하는데, 현재는 육수꽃차례[肉穗花序]에 포함시키고 있다. 천남성과의 육수꽃차례는 수상꽃차례의 꽃대가 육질화한 것이다. 산방꽃차례[房花序]는 총상꽃차례와 같으나 밑에 달린 꽃일수록 꽃대가 길고 꽃이 한 평면상에 배열된다. 두릅나무과 식물의 꽃차례는 마디와 마디 사이가 극도로 단축되어 있어 많은 꽃대가 한 군데에서 사방으로 퍼져 나가 바람에 뒤집힌 우산살같이 보이므로 산형꽃차례[傘形花序]라고 한다. 두상꽃차례[頭狀花序]는 마디 사이가 단축되고 꽃대가 유합하여 원판처럼 된 대좌(臺座)에 많은 꽃이 달려서 가장자리에서 중앙으로 피어 들어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