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영양] 녹차, 홍차, 허브차에 대해서

등록일 2004.06.10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 론
ⅰ. 차의 개념
ⅱ. 차의 유래
ⅲ. 차의 성분
ⅳ. 차의 효능

Ⅱ. 본 론
ⅰ. 녹 차
1. 특 성
2. 성 분
3. 효 능
4. 분 류
ⅱ. 홍 차
1. 특 성
2. 성 분
3. 효 능
4. 분 류
ⅲ. 허 브 차
1. 특 성
2. 성 분
3. 종류와 효능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ⅰ. 차의 개념
차(茶)의 본뜻은 차나무에서 어린잎을 따서 만든 것을 말하며 잘 손질된 찻잎, 찻가루, 찻덩이를 일반적으로 마른차라고 부른다. 우리가 마시는 민속차의 찻물로는 잎이나 열매, 껍질, 뿌리로 끓인 맑은 차탕(茶湯), 가루차 (沫茶), 탁한차류 (茶乳)가 있다. 그러나 찻잎을 쓰지 않은 다른 재료를 써서 마시는 음료를 선조들은 대용차(代用茶)라 하였는데 그 종류로는 인삼차, 두충차, 모과차, 솔잎차, 생강차, 유자차등이 있다라고 하였다. 대용차(민속차)는 차가 쇠퇴하기 시작한 조선중엽이후부터 성행하였고 고려와 조선 초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재료를 혼합하여 만들어 음차로 마셨다. 우리 나라 고유 민속차는 약효가 있어 애용하고 있고 마시기에도 좋으며 오랫동안 마시기에는 차의 당기는 맛과 각성작용이 각기 다른 식물의 성분 때문에 음차로 좋다.

ⅱ. 차의 유래
차에 관한 문헌으로는 다산 정약용의 다신계절목(茶信契節目), 초의선사의 동다송, 차신전 (東茶頌, 茶神傳), 안종수의 농정신편(農政新編), 육우의 다경(茶經)등 많이 있으나 차에 관한 역사와 재배, 채취, 만드는 법의 예절 등 일련의 기술적 차문화에 대한 성전이다. 우리 나라는 중국에서 차가 전래하였는데 신농황제때 (BC 2737년) 차가 기호음료로서 마시어 졌다고 전하고 있다. 인류가 차를 마시게 된 것은 어린 찻잎을 먹어보아 해가 없고 특별한 효능이 있으므로 식용이나 약용으로 쓰이다가 저장법이 발달하여 기호음료로 쓰였을 것이므로 음료 차의 유래는 농경사회의 식생활 문화와 더불어 발전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그렇게 전하여 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