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어 교육] 희곡의 교육연극적 지도방안 연구-차범석의 <성난 기계>를 중심으로

등록일 2004.06.10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논문 초록내지는 소논문 이라고 보시면 되요,,
전 논문 주제를 바꾸게 되어서여,,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연구사 검토

Ⅱ. 공연중심 희곡 수업을 위한 이론적 토대
1. 연극성 중심의 희곡
2. 교육 연극의 개념
1) 교육연극의 정의
2) 교육연극의 유형
(1) D.I.E의 개념.
(2) T.I.E의 개념
(3) Creative Drama의 개념

Ⅲ.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지도의 방안
1. 교육 연극을 활용한 희곡 수업 모형
1) 텍스트 분석 단계
2) 기본 공연 준비 단계
3) 기본 공연 단계
4) 재구성 공연준비 단계
5) 재구성 공연 단계
6) 평가 단계
2. 수업의 실제 - 차범석의 <성난 기계>
1) <성난 기계> 채택이유
2) 교수-학습 전개
(1) 텍스트 분석단계
(2) 기본 공연 준비 단계
(3) 기본 공연 단계
(4) 재구성 공연준비 단계
(5) 재구성 공연 단계
(6) 평가 단계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7차 고등학교 ‘문학’과목에서는 문학의 수용과 창작활동을 통하여 문학능력을 길러, 자아를 실현하고 문학 문화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그 세부항목으로 작품의 수용과 창작활동을 함으로써 문학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기른다고 밝히고 있다.
오늘날 문학작품을 가르치는 이유가 학생들의 상상력과 심미성, 창의성을 고양시키고 삶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길러주며 참된 인간성을 함양하는데 있다고 볼 때 이 같은 역할에 가장 충실할 수 있는 문학의 장르로서 무엇보다 희곡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희곡은 본질적으로 ‘문학성’과 ‘연극성’이라는 이중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읽기를 위한 문학의 속성뿐만 아니라 무대 위에서 형상화됨으로써 완성되는 연극의 속성을 동시에 지닌다. 희곡을 ‘움직이는 문학’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이중적 속성을 지니기에, 희곡을 가르칠 때는 마땅히 이러한 희곡의 특수성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제까지 교실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희곡수업은 이러한 이중적 특수성이 간과된, 희곡의 문학성에만 치우친 파행적인 수업이었다.

참고 자료

교육부(2001), 「제 7차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박경신 외(1997), 「고등학교 문학 (상),(하)」, 금성 교과서
민병욱(2000), 「교육연극의 기본 원리」,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p.52.
권병철(2001), 「국어 교과 학습에서의 교육연극 활용방안 연구」, 단국대 석사논문, p.11-12.
김희라(2001), 「공연중심의 희곡지도방안 연구-18종 문학교과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윤정(2003), 「교육연극을 통한 희곡지도 방법연구」,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정(2002), 「교육연극을 활용한 희곡지도 방안 연구」, 영남대 대학원, 석사논문.
신동구(2000), 「연극 놀이를 활용한 희곡지도 연구」, 서울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선애(1999), 「문학교육으로서의 희곡지도 방법 연구 : 고등학교 국어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