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교육학

등록일 2004.06.1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교사의 역할
3.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교사의 역할
4. 敎育의 本質
5. 맺음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시인은 시를 만든다. 화가는 그림을 만들고 영화감독은 영화를 만든다. 작곡가는 음을 만들고 도공은 도자기를 만든다. 교사는 무엇을 만 들까? 사람을 만든다. 제자를 만든다.
이번 충남 예산의 보성초등학교 서승목 교장 선생님의 자살 사건에 통해서 교사의 역할과 교육의 본질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고자한다 .
이번사건의 발단은 기간제 여교사에게 차 심부름을 시킨 것으로, 이에 불응하는 데 대한 교장의 감정이 앞서 권위를 앞세우다가 여교사의 사직서 제출로 이어졌고, 이에 동료 교사의 입장에서 여교사의 억울함을 대신하고자 했던 주체가 전교조 교사들이었던 것이다. 더욱이 전교조측에 사과를 약속했던 교장에게 대한예산교교육회의 압력을 받아 철회했고, 그일로 인해 그들로부터 왕따를 받았음이 간접적으로 알려진바 있다.
한평생 공직에 몸담아 있으면서 충남교육대상까지 받으신분이 얼마나 심적으로 고통이 컸을지는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그러나 그의 사회적 신분으로 볼 때 자살이라는 것은 너무 무책임한 행동이었으며 더욱이 자살의 원인에 대한 유서 한 장없이 떠난 것은 남은 사람들에게 더욱더 커다란 파장을 불러일으켰다고 할수 있겠다.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