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료류] 음료의 관한 모든것

등록일 2004.06.1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자료가 되길...

목차

1. 음료의 역사
2.음료의 분류
(1)술의 역사
(2)술의 분류

본문내용

1. 음료의 역사

음료는 알코올계 음료와 알코올이 들어 있지 않는 소프트 드링크로 크게 분류된다.
자극이 강한 알코올성 음료에 대해 순한 음료, 즉 주로 어린이와 여성을 위한 음료가 소프트 드링크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 나라에서는 옛날, 겨울이 되면 얼음조각을 지하나 산기슭의 동굴 속에 저장했던 빙고(氷庫)의 흔적이 여기저기 남아 있다. 여름에 얼음조각으로 시원한 화채나 미숫가루를 타 먹었으리라고 여겨진다. 얼음과 차를 음료로 이용한 역사는 우리 나라의 물맛이 좋았기 때문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
동남아시아나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을 순회하면서 물을 마셔 보면 비로소 우리 나라 물맛이 얼마나 좋은가를 느끼게 된다. 우리 나라는 곳곳에 약수터가 있고 그 중에는 발포성 광천수도 있어 보양음료로 이용되어 왔다.
이에 비해 유럽에서는 물맛이 좋지 않아 식탁용 음료수를, 특수지역에서 찾아 낸 비발포성, 광천수로 사 먹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프랑스의 레망 호수의 에비앙(Evian)수나, 중남부의 비시(Vichy)수는 비발포성 무미무치의 광천수이다. 그리고 프랑스에서는 포도주에 광천수를 타 마시게 된 후 이에 단맛, 신맛, 향기를 가한 ''음료'로 점차 발전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