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 평준화에 대하여

등록일 2004.06.1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고교 평준화로 얻은 것과 잃은 것>
<고교 평준화 제도의 장점>
<평준화 고교생 성적 향상…非평준화지역 앞섰다>
<특별기고-고교평준화와 대학입시의 형평성>
<[헌법의 눈]김철수/고교평준화는 위헌이다 >
<ꡒ고교평준화 대폭 보완 대학 기여금입학 허용ꡓ>
< KDI "고교평준화 대폭 바꿔야" >
<[교육]고교평준화, 학업성취도 향상시켜 >

본문내용

<고교 평준화로 얻은 것과 잃은 것>

우리나라에 고교평준화 정책이 도입된 지 약25년이 되고있다. 본래 입시경쟁에 의해 자신이 고등학교를 선택하던 제도에서 기본적으로 자격고사만 통과하면 추첨으로 학교를 정해주는 방식이 도입된 것이다.
이는 입시과열을 막는다는 명분으로 학생 개개인의 학교 선택권을 박탈하였으며, 모든 학교를 평준화시킴으로서 더 이상 명문이나 비명문이 존재할 수 없도록 하여 비록 고등학교 입시과열을 막았다는 성과는 있으나, 여전히 대학은 평준화가 되지 않았으므로 고등학교 평준화를 통해 달성하고자 했던 목적이 무엇이었는지 의심스럽다. 진정으로 입시과열을 막는 것이 고교평준화의 목적이었다면, 마땅히 대학도 평준화를 시켜서 대학입학 자격고사에 합격한 학생들에게 추첨으로 대학을 배정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는가 ?
그런데도 고등학교만 평준화시키고 대학은 그대로 두었다는 것은 단지 고등학교에서 명문 비명문의 구분을 없애버린 것과 예전에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만 모여있는 고등학교와 공부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만 모여있는 고등학교가 구분이 되었으나, 이제는 모든 학교에서 공부에 관심이 있는 학생과 관심이 없는 학생들이 섞여있다는 것 외에는 달라진 것이 없지 않은가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