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은유의 종류와 그 예들

등록일 2004.06.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세상의 모든 사물과 움직임들은 모두 나름의 의미와 본질을 지니고 있다. 그것들은 점묘화의 점들처럼 서로 관여하지 않는 것 같으면서도, 그 세계를 관통하는 끈으로 조화롭게 묶여 하나의 유기체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시인은 그러한 사물과 움직임들을 관찰하며, 그 근저에 숨어있는 세계의 의미와 본질의 찾아내고, 또한 그 본질이 세계와 맺고 있는 관계와 그 연결고리까지 바라보며, 작은 사물과 움직임 안에서 저 우주의 모습까지를 바라볼 수 있게 된다. 풀잎 하나에서 우주를 본다는 것은 곧 이러한 의미일 것이다.
이렇게 현상에서 본질을 찾아내고, 그것과 다른 것들이 맺고 있는 관계를 인식하고, 거기서 오는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는 방법이 바로 은유이다. 대개의 시들은 작은 의미에서든 큰 의미에서든 은유로 이루어져 있는데, 여기서는 작은 의미에서의 은유를 중심으로, 그것을 다시 계사은유, 명사은유, 동사은유, ‘~의’ 은유, 활물변질형 은유 등 은유 형태에 것으로 나눠서, 각자에 해당하는 예들을 김소월, 한용운, 서정주, 오규원, 정현종, 황동규 의 시에서 찾아보고, 그것이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지 알아보려 한다.

참고 자료

서정주, 『푸르른 날』, 미래사
오규원, 『이 땅에 씌어지는 서정시』, 문학과지성사
정현종, 『사람들 사이에 섬이 있다』, 미래사
오세영 편, 『김소월』, 문학세계사
황동규, 『황동규 시전집 1』, 문학과지성사
황동규, 『미시령 큰바람』, 문학과지성사
황동규, 『우연에 기댈 때도 있었다』, 문학과지성사
오규원, 『현대시작법』, 문학과지성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