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재료금속] 신소재란

등록일 2004.06.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목차

※신소재란?

※기능별로 본 신소재(신금속)
형상기억합금
수소저장합금
초전도물질
파인플라스틱
강화플라스틱
내열합금

본문내용

※신소재란?
신소재는 기존의 소재보다 특성이 뛰어나거나 기존의 소재가 지니고 있는 새로운 기능을 지니고 있어서 그 효용 가치가 큰 발전된 소재입니다. 신소재에는 액정, 형상 기억 합금, 수소 저장 합금, 강화 플라스틱, 초전도 물질, 파인 세라믹, 등이 있는데, 뉴메디어, 컴퓨터, 생명공학 등의 첨단 기술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기능별로 본 신소재(신금속)
신금속 재료에서는 형상 기억 합금, 아모르퍼스 합금, 수소 저장 합금, 초내열합금, 초경량 합금, 초전도 재료 등이 있다.
★형상 기억 합금은 어느 정해진 온도에서 현태를 만들어 놓은 후, 낮은 온도에서 형태를 변형시켜 놓아도 일정한 온도가 되면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가는 합금이다. 보통 금속은 탄성한계를 넘어서 변형을 주면 데우거나 식혀도 원래 형태로 돌아가지 않는다. 그러나 어떤 합금은 고온에서 적당한 형상으로 성형한 다음 실온에서 변형한 후 다시 가열하면 원래 성형한 모양으로 되돌아간다. 이러한 효과를 형상 기억 효과라고 하는데, 이는 합금이 주어진 형상을 원자 배열로서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생긴다. 이러한 효과는 확산에 의하지 않고 변태하는 합금에서 나타나는데, 고온의 모상원자배열이 저온에서의 변형 때도 기억되고 있다가 다시 고온이 되면 원래의 원자 배열로 재배열하는 것이다. 이 효과는 형상 회복과 동시에, 큰 힘이 발생한다.

참고 자료

신소재 리포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