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심리] 자기주도학습과 실행원리

등록일 2004.06.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자기주도학습의 이론적 틀
1.1. 구성주의(constructivism)
1.2. 호모 에루디티오(homo-eruditio)

2. 자기주도학습의 이해와 적용
2.1. 자기주도학습(SDL)의 정의
2.2. 자기주도학습을 타인주도학습과 비교하기
2.3. 자기주도학습의 실행 및 학습계약서 체결

3.결론

본문내용

1. 자기주도학습의 이론적 틀

1.1. 구성주의(constructivism)

자기주도학습의 이론적 틀은 구성주의다. 기계모델(machine-model)에 기초한 객관주의와 다르게, 구성주의는 지식의 습득과 형성을 설명하는 틀로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사용한다. 객관주의가 하나의 현실만을 인정하는 반면에, 구성주의는 유기체(organism-model)모델에 기초, 유기체가 구성하는 여러 개의 현실을 의미 있는 현실로 인정한다. 구성주의는 우리 현실이나 세계를 설명해 주는 어떤 절대적, 고정적, 보편적, 그리고 범우주적인 원칙이나 개념, 흔히, ‘진리(대문자 T로 시작되는)’ 혹은 ’지식(대문자 K로 시작되는)‘으로 규명되는 존재를 부인한다. 대신에 지식이나 진리는 발달, 변화하는 것이며, 특정사회나 문화적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한다(강인애, 1998: 30).

이런 상대주의적 인식론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이라는 것은 행동주의 학습모델이 주장하는 것처럼, 외부의 조작적 조건(stimulus)과 이에 대한 반응(response)이라는 기제(S-R 법칙)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은 개인의 구체적인 경험을 기반으로, 개별적인 인지작용을 통해, 자기 주도적, 자기 자율적 작용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

구성주의에서 주장하는 학습원칙을 살펴본다.
1) 체험학습(learning by doing): 학습은 학습자들이 갖고 있는 지식의 수준, 관심, 배경에서부터 시작하며, 실제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