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채만식의 치숙외 주요작품이 갖는 문학사적 의의와 상세검토

등록일 2004.06.0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저희 조 발표 자료였습니다. 선생님께 `놀라움을 금치 못하겠다`는 평을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반어를 통한 풍자성과 리얼리즘
3. 채만식의 대표작품과 작품해설,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레디메이드 인생, 치숙, 탁류, 태평천하를 알아봄- 치숙이 중점적)
4. 채만식의 문학사적 의의
4.

본문내용

인물 소개
나 : 보통학교 4학년을 마치고 일본인 밑에서 사환으로 있는 소년. 작품의 화자이자 관찰자 로서 일본 지향적인 성향이 강한 현실적응형 인물
아저씨 : 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한 지식인으로, 사회 개혁의 의지를 지난 당대 지식인의 전형적 인물
아주머니 : 심덕 좋고 얌전하여 일부종사를 고집하는 전형적인 구식 여성
작품해설
《치숙》은 1인칭 주인공인 소년이 혼자서 이야기를 지껄이는 형식으로 일관하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일본 군국주의가 우리 나라를 식민지로 점령하여 경제적 수탈과 정치적․문화적 탄압을 서슴지 않던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자조와 비판을 바탕으로 사회에 대한 풍자를 주조로 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칭찬­비난의 역전 기법'으로 사상의 자유로운 토론을 금지하는 일제의 강압 통치를 조롱하는 데까지 나아가고 있다. 글의 표면에서 일본인 밑에서 만족을 느끼며 사는 한 소년의 입을 빌려 무능한 지식인 아저씨의 비극이 조롱되고, 그 이면에서 그 아저씨의 사상 실천적 삶이 옹호되고 있는 풍자소설이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두 인물은 나름대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인공 아저씨는 현실을 추악하게 보고 개인적 파멸을 감수하면서 현실에 대항하는 인물이다. 그러나 조카인 나는 현실을 아름답게 보고 만족하며 사는 인물이다. 시대 상황에 대한 유식층과 무식층의 반응을 표현한 것이다. 작품에서 `칭찬-비난의 역전`의 형태로 작가는 `나`의 생활 방식을 칭찬하고 아저씨의 비현실적인 사고 방식을 비난하고 있지만, 그 심층적인 의미에서는 `나`의 생활 방식을 은근히 비판하면서 아저씨의 입장에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곧, '나'는 일본인 밑에서 사환으로 있는 소년으로, 자기 자신의 안일과 이익에만 관심이 있으며 일제 치하의 상황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일제에 동화되어 가는 인물이다. 노예 근성에 가까운 그의 이기적이고 현실적인 태도는 아저씨의 삶의 방식과 비교되면서 풍자되고 있다. '나'는 아저씨를 한심스럽게 여기면서 자랑스럽게 자신의 포부를 떠들어 대지만 실상 그 자신이 풍자되고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