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단] 분단체제의 형성

등록일 2004.06.09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사회주의 북한의 어제와 오늘
*북한정권의 성격과 수립과정
* 반외세자주화투쟁사
*북한 사회주의 건설사
*북한경제의 어제와 오늘
*맺음말

2. 북한의 사회변화와 전망
*머리말
*북한식량난의 전반적 현황
*북한주민의 참상
*식량난과 사회변화
*맺음말

3.냉전체제 이후 북한의 대외정책의 변화와 개혁개방
*대외정책의 변화: 적응이냐 학습이냐
*냉전 해체와 현실주의적 외교정책의 한계
*냉전 해체 이후 북한 대외정책의 변화: 적응적 학습
*핵, 미사일 문제
*대외정책의 변화와 경제개혁
*결론: 학습의 제도화

본문내용

1.사회주의 북한의 어제와 오늘

*북한정권의 성격과 수립과정
해방공간의 조선사회는 사회주의 지향적인 이념이 압도적이었고, 이를 뒷받침하는 건국준비위원회, 인민위원회, 조선공산당, 인민당등 좌익정당이나 사회단체가 미군정이 본격적인 반혁명전을 수행하기 이전에는 가장 강력한 세력을 형성했다. 이들 좌익세력을 중심으로 여운형이 주도해 창건한 조선인민공화국이 ‘사실상의 정부’로서 통치권을 행사했으나 미군정의 개입으로 와해되었다. 이후 남한에서는 미국이 직접통치인 군정이 실시되었다.
외세인 미군정에 의해 통치권이 행사되고 있는 남한과는 달리 북한은 좌익세력들이 중심이 되어 1946년 2월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를 구성하고 북한의 실질적인 통치.행정권을 행사해 새로운 북한사회를 건설하게 되었다. 이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는 당시 조선사회 전체의 핵심적 민족과제였던 친일파 숙청, 일본 제국주의 식민지잔재 청산, 민중생존권 중심의 민중권익 실현, 토지개혁을 중심으로 한 경제구조의 변혁을 추진했다. 곧 1946년 3월 혁명적 토지개혁을 시작으로 일제와 친일파. 민족반역자가 소유하고 있던 중요산업을 국유화하고, 철저하고 거의 완벽한 친일파 숙청을 단행했으며, 진보적 노동법을 제정하고, 남녀차별금지법을 공포해 축첩이니 인신매매를 금지시키고 이혼을 더 자유스럽게 하고ㅡ 건국사상총동원운동을 벌여 민족허무주의를 벗고 민족자긍심을 고취시키는 등을 내용으로 하는 반제반봉건민주개혁을 실시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