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여성과 섹슈얼리티

등록일 2004.06.0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전통사회에 있어서의 섹슈얼리티

2. 현대 한국 여성의 섹슈얼리티
1)성경험
2)피임:지식과 실천
3)낙태의 문제

3. 성적 주체로서의 한국여성?
*전통으로부터 고정된 성역할의 부정적 현상들*
<토의 과제>

본문내용

1. 전통사회에 있어서의 섹슈얼리티

전통사회에 있어서의 섹슈얼리티는 오늘날의 그것과는 전혀 다른 성질의 것이었다. 이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적용되는 논리이다. 여기에서는 개인이 자기 자신을 성적 주체로 간주하고, 이에 따라서 성적 쾌락을 추구할 수 없었다. 성은 근본적으로 재생산을 위한 수단이었다. 자녀를 생산하여, 더 정확히 표현하면 아들을 생산하여 가문의 대를 이으며,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국가의 존속을 위하는 것이 남성과 여성 모두의 섹슈얼리티의 존재 의미와 가치의 근거가 되기도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여성의 몸은 가족 구성원의 재생산을 담당하는 ‘도구’로서 매우 커다란 의미를 지니고 있었으며, 여성과 그의 몸에 관련된 성 담론과 윤리도 전적으로 이러한 목적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성에 대한 모든 규범은 궁극적으로 남성 가족 중심적이었다. 따라서 혼전 임신의 경우에도 이후 혼인을 하고, 아들이 태어나면 윤리적으로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리고 이러한 남성 가족 중심적 성 윤리 하에서는 남편의 죽음과 함께 여성의 섹슈얼리티는 존재 의미와 가치를 상실하게 된다.
일제시대에 이르러서 서구의 문물이 도입되면서 성을 가족구성원의 재생산 논리로부터 분리시키는, 이른바 ‘자유연애’가 등장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