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과 원예] 환경오염과 원예

등록일 2004.06.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I. 환경오염과 자연
1. 숲의 현황
2. 숲의 파괴
3. 도심생태계 파괴

II. 환경오염이 원예작물에 끼치는 영향
1. 아황산가스
2. 산화질소
3. 오 존

III.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I. 환경오염과 자연

1. 숲의 현황

근린공원의 수나 면적이 턱없이 부족, 그나마 있는 공원도 새의 먹이나 휴식처, 푸르름 공급 못해 서울시내의 90%가 아스팔트 포장, 콘크리트 포장, 건축물로 뒤덮혀 있고 나머지 10%만이 섬모양의 녹지로 흩어져 있습니다. 서울시민 1인당 공원(시설근린공원 기준)면적은 불과 1.04㎡ 입니다. 공원의 수가 적거나 면적이 적은 영등포구, 금천구 등에서는 다른 지역보다 비교적 대기오염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최근 서울시에서는 도심내 부족한 공원녹지공간 확보를 위해 여의도 광장, 공장이적지, 소규모 자투리땅 등을 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생활권 공원의 수는 매우 적으므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공원녹지공간을 확대하여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도시민 1인당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30~40㎡ 의 녹지가 필요한데, 서울의 경우 14.24㎡의 녹지를 산과 공원으로 공급할 뿐입니다. 하천주변이 인공구조물로 정비되어 자정능력을 잃고 먹이 찾는 새 줄어, 서식지 조건 갖춘 밤섬, 행주대교와 철새도래지인 한강이나 주변 샛강의 하천변에는 흘러드는 오염된 물과 콘크리트 포장때문에 식물이 뿌리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