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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건강과 발효식품

등록일 2004.06.09 한글파일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우리의 건강과 발효식품

목차

1. 식초와 건강
2. 김치와 건강
3. 된장과 건강
4. 청국장과 건강
5. 고추장과 건강
6. 치즈․요구르트와 건강
7. 와인과 건강
8. 과실주와 건강
9. 맥주와 건강

본문내용

식초는 세계적으로 역사가 깊은 발효식품으로 술이 산화되어 신맛을 갖는 일종의 발효조미료이다. 식초는 조미료뿐만 아니라 방부제로서 식품의 보존 및 저장에 중요하게 사용되었으며, 민간 의약품으로도 사용되어 왔다. 식초의 제조를 보면 술의 주성분인 알코올이 식초산균의 작용으로 산화되어 초산으로 전환된 것이다. 초기의 식초는 자연발생적으로 야생효모에 들어 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서양의 식초는 주로 과실을 원료로 발효된 술을 원료로 사용하는 반면 동양에서는 곡류 등과 누룩의 발효산물인 곡주로부터 식초를 제조하였다. 최근에는 과실, 곡류, 감자 등 다양한 소재로 발효된 술 또는 주정등을 원료로 초산 발효시킨 다양한 식초들이 있다.

(1) 소금섭취를 줄여줘 각종 성인병예방에 좋다.
식초가 성인병예방에 좋은 다른 이유는 소금의 섭취를 줄이는 효과에 있다. 소금 속에 들어있는 나트륨은 인체 대사에 없어서는 안되는 물질인 반면 혈압을 높인다. 그러나 짭짤한 맛에 길들여진 입맛을 하루아침에 바꾸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럴 때 식초를 이용한다. 음식에 식초를 넣으면 간이 맞는다. 식초 그 자체에 소금을 줄이는 효과는 없지만 신맛 때문에 싱겁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참고 자료

1. 강봉수, 내손으로 담그는 미용술· 건강술, (주) 서울문화사
2. 신재용(건강 식품 연구회), 식초 건강요법, 가림출판사 (1995)
3. 이삼빈 외3인, 발효식품학, 효일출판사 (2001)
4. 강갑석 외1인, 식품과 건강문화 , 광문각 (2000)
5. 독일 BRAUWELT지, "맥주와 건강" 학술세미나 관련기사 (1997)
6. 앤치즈 홈페이지 (http://www.ncheese.com)
7. 최홍식, 한국인의 생명 김치, 밀알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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