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직] 유의미 학습 원리를 이용한 수업

등록일 2004.06.09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론
유의미 학습의 개념과 문제제기

Ⅱ 본론
ⅰ 유의미 학습에 대한 심층분석
ⅱ 실제 유의미학습의 적용사례 ( 영어, 수학, 체육 )
ⅲ 유의미 학습의 효용성과 한계점.

Ⅲ 결론
유의미 학습의 활용방안.
우리가 만든 유의미 학습 원리를 이용한 수업소개.

본문내용

Ⅰ 서론
■ 의미 있는 학습이란?
다량의 정보를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관심을 갖은 인지주의 학자 Ausubel의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은 학생의 인지 구조를 강화시키기 위해서 고안된 모델이다. Ausubel은 지식을 주입시키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보고, 새롭게 접한 사건이나 항목을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적 개념이나 명제에 연결시키는 유의적 과정을 통해 학습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유의미 학습이란 새롭게 학습되는 것이 이미 학습한 것과 지적으로 연관될 때 일어난다.
Ausubel에 의해 제안된 인지적 학습 이론은 rote learning(기계적 학습)과 meaningful learning(의미적 학습)의 대조로서 잘 이해될 수 있다. Ausubel에 따르면, rote learning은 학습 과제를 서로 관련성이 없는 고립된 낱개의 항목으로 습득하는 과정이다. 그렇게 학습된 내용은 기존의 인지 구조와 거의 아무런 관련성을 맺지 못하며, 실제 유의미 관계를 형성하지는 못한다.
반면에 meaningful learning은 학습할 내용과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인지구조에 새로운 의미가 구성됨으로써 일어나는 학습이다. 물론 ‘rote learning으로든지 meaningful learning으로든지 우리가 한 항목을 학습하는 것은 똑같지 않느냐?’라고 반문할 수 있다. 그렇지만 rote learning과 meaningful learning의 결정적 차이는 바로 파지(把持)나 장기 기억 측면에서 드러난다. 학습 내용이 입력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잊혀져 버리는 경우, 우리는 학습자가 그 항목을 학습했다고 할 수 없다.
이와 같이 기계적 학습은 단기 기억과 관련이 있는 반면에 유의미 학습은 장기 기억과 관련이 있으므로 실제상황에 전이가 훨씬 유용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