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육사상사] 율곡의 교육사상

등록일 2004.06.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육사상사 시간에 과제로 냈던 것입니다. 저희는 한문을 모두 써야 했기때문에 거의 모든 단어 옆에 한자가 붙어 있습니다.

목차

1.생애(生涯)

2.교육사상(敎育思想)
(1)인간관 및 인간 형성관
(2)교육사상의 원리
2.교육내용 및 방법
(1)교육내용
(2)교육방법

3.의의

본문내용

(2)교육방법
가.거경(居敬)
이이에 의하면 경(敬)은 성학(聖學)의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그리하여 성학집에요 일단 학문에 뜻을 두어 입지다 된 다음에는 성학의 시작이 되는 경을 수렴이라 하여 궁리으 앞에그 순서를 놓고 있다. 사람의 마음은 항상 한 몸이 주인이 되어 모든 일의 근본이 되기 때문에 잠시라도 뭄에서 떠나서는 안되며 반드시 존심하여야 한다. 그런데 만일 물욕에 구애되어 본연의 마음을 잃게 되면 모든일은 그 근본을 잃게 된다. 따라서 이 마음을 항상 보존하여야 하며, 그렇게 하여 물욕의 침란에 엄연히 대처하게 되면 독서(讀書), 궁리(宮裏), 응(應)사(事), 접물(接物)에 있어서 통하지 않음이 없으며 그 마땅함을 잃지 않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율곡은 거경(居敬)지(持)지(志)가 독서의 근본이 된다고 하였다.
경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용모와 언어 등을 조심하여 거두어들이는 수렴(收斂)의 방법을 필요로 한다. 수렴은 마음이 한 몸의 주제가 되므로 형체를 태타(怠惰)하게 하지 않음으로써 경의 상태를 지키려하는 것으로 용모에 있어서는 구(九)용(容)과 정좌(靜坐) 또는 위좌(危坐)를 지의 방법으로 권장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경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렴의 방법을 통해 용모, 언어, 형체 등을 검속해야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이 수렴, 검속하는 행위의 근본 목적은 바로마음의 안정에 있다고 하겠다. 그렇기 때문에 구용, 정좌로 지신하고 행동을 수렴하여 성학의 시작이 바로 될 수 있도록 경의 태도를 확립해야 한다. 이와 같이 수렴을 통해서 경의태도가 확립되면 그 바탕 위에서 궁리를 통해 치(致)지(知)를 이룰수 있게 되기 때문에 그는 수렴의 다음 순서로 궁리로 이어진다고 보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