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전략] 손자병법을 이용한 경영 사례분석

등록일 2004.06.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 코닥사의 위기관리
☺ 조지 피셔 회장의 기용으로 외부수혈
☺ 이스트만 코닥의 조기반전 노하우
☺ 주력사업에 대한 업종 전문화로 저비용 고수익 전략
☺ 전 조직원과 전사적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본문내용

이스트만 코닥의 조기반전 노하우 (현식적 목표수립)

이스트만 코닥의 조기반전 위기관리 노하우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향후 디지털 기업에 대한 비전을 전사적으로 공유하며, 현실적인 목표는 기존사업 분야 중 저투자로 고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 분야를 중심으로 구조조정을 긴급히 단행한데 있다.
조직이 어려운 상황에서 미래의 비전을 위해 집중 투자하기 보다는 현재의 구조를 개선하는 게 더 급선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즉 미국 및 선진국에서는 사양산업이 돼 가고 있는 화학필름·인화지 등 전통적인 사진 산업 분야에 대한 시장을 개도국으로 확대하며 공격적인 영업 전략을 강구하는 한편, 시너지를 내지 못하는 의료·화학 부문 등 사업부문에 대해서는 과감한 정리를 단행했다. 또한 긴급한 체질 개선이 실시된 직후, 회사의 주력은 디지털 산업이며 이를 위해 집중 투자할 것을 천명했다.
이러한 코닥의 두 가지 전략 중 내부체질 개선을 통한 이익극대화를 조기에 달성시킬 수 있었던 것은, 상 하간에 커뮤니케이션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고 위기관리 주체로서 전사적인 통일된 의식이 있기에 가능했다. 위기관리 조직으로 변모한 이스트만 코닥은 조직 내 일체감을 통해 위기상황을 조기에 반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단행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