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토목] 부체의 안정

등록일 2004.06.0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실 험 목 적
【2】 배 경 이 론
【3】 실 험 기 구
【4】 실 험 방 법
【5】 실 험 결 과
【6】 검토 및 토의
【7】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6] 검토 및 토의
이번 실험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부체의 흔들림 이었다. 부체의 기울어진 정도를 알기위해서 실의 눈금 값을 읽어내야 하는데 물에 떠 있는지라 처음에 0점을 맞추기도 여간 힘든 것이 아니었다. 정확한 값을 위해서는 미세한 조정까지 필요했지만 사람의 손으로 하는 것이어서 이 부분에 많은 오차가 있지 않았나 싶다. 중심을 잡을 때도 수조의 벽면과 접촉하여 이론적인 기울기가 아닌 다른 값이 나오기도 하였는데 이는 측정값을 보면 좌우가 틀리거나 위로 올라갈수록 0 이 맞지를 않은 것을 보면 알 수 가있다.
그 외에 책상의 진동과 추를 옮길 때, 사람의 손이 닿기 때문에 진동이 있다. 여기에 대해 모든 진동이 끝날 때 까지 기다리며 실험을 하기에는 많은 애로사항이 있기 때문에 추의 진동이 약해졌다고 판단이 가면 눈짐작으로 중간 값을 읽어서 기록을 하였다.
실험에서는 1층에서 4층까지는 안정하게 나오고 5층은 불안정하게 나온다. 한마디로 무게중심이 위쪽으로 갈수록 부체는 불안정해짐을 알 수 있다. 즉 경심고가 감소함을 나타낸다. 경심고(GM)가 작아지면 상대적으로 부심과 무게중심간의 거리(BG)는 증가하게 되어 불안정해진다.
이에 반해 경심이 중심의 하위에 있으면 부체는 점점 더 기울어지며, 불안정이 되고 경심과 중심이 일치하면 수평거리의 팔의 길이가 0이므로 우력이 일어나지 않아 부체는 기울어진 그대로 있게 되어 중심상태로 된다.

참고 자료

尹龍男 "수리학" ( 청문각 ) 1996'
長永吉 "수리학" ( 技工社 ) 1986'
李吉永, 安慶洙 "수리학" ( 형설출판사 )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