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문학과 문화

등록일 2004.06.0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들어가는 말

▷ 본 론
1.문학과 문화의 관계
2.문화실천으로서의 문학
3.문학현상의 문화
4.문학적 문화를 위하여

▷ 나오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문학과 문화는 쌍방향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소통한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문화가 문학에 녹아 있으며 지금 우리 문화 또한 문학을 배제하고 이야기 할 수 없다. 우리의 삶의 모습의 모든 부분이 문화에 속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광범위한 내용이 될 수도 있겠고, 어떻게 보면 문학과 문화의 당연한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다.
먼저 문학과 문화에 대해 알아본 다음 그 둘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음으로 유형에 따른 예를 통해 문화실천으로서의 문학에 대해 알아보고 문학현상의 문화와 문학적 문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 론
1.문학과 문화의 관계
1)문학을 보는 관점
*일반적인 관점: 언어 매체를 통한 인생의 표현
->작가, 독자,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지 못한 규정. 문학을 문학 자체로서 바라보는 한계를 지님.
*관점의 전환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의미 작용을 통해 드러나는 역동적인 관계

2)문화를 보는 관점
*고급문화, 대중문화로 나눌 때의 문화의 개념
*정치, 경제, 사회, 문화로 나눌 때 사용하는 문화의 개념
*문화인류학에서 말하는 넓은 의미의 문화->인간이 집단을 이루어 살아가는 삶의 과정에서 빚어진 삶의 규칙과 질서

문학에서 문화에 대한 논의를 하기에 앞서, 문화를 어떻게 이해해야 될까?
문화는 문학이 생산되고 향유되는 삶의 현상으로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문학은 문학을 생산하고 향유하는 사람들의 삶이 문제되기 때문에 문학 텍스트 자체의 의미를 넘어선다. 그러기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이 문제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