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학] 역사소설 <토지>의 역사성

등록일 2004.06.0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역사소설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토지의 작품 분석을 통해 역사소설의 형태와 역사소설의 의미를 알아본 리포트 입니다. 또한 역사 소설 중에서도 서희라는 여자를 중심으로 쓰여진 작품이기에 여성역사소설이라 할 수 있는데 우리에게 조금 낯선 여성역사소설이 무엇이고, 이 작품속에서는 어떻게 알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가족사소설이면서 역사 대하 소설인 토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께 유용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소설과 역사와의 관련성

2. 역사소설의 종류

3. 대하소설이란?

4. 박경리의 『토지』에 대한 분석
1)작품의 줄거리와 전체 서사의 역사성
2)등장인물
3)『토지』에서 살펴볼 수 있는 근대사의 모습
4)'토지(土地)'의 의미
5)동학 혁명과의 관련 양상
6)여성역사소설로서의 토지와 여성 영웅성

5. 결론

본문내용

역사소설은 역사적 상상력이라는 용어로 정의되기도 한다. 역사적 상상력이란 사실성과 민접하게 연관되면서도 그 역사적 인간의 경험에 미학적 형태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여기서의 문제는 여전히 역사성과 허구성 간의 갈등이며, 역사성과 허구성이 교차하는 방식으로서의 역사적 상상력이다.여기서 역사와 문학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자. 문학과 역사의 관계는 두 분야가 다 함께 인간의 행위를 서술하고 그 과정에서 인간의 본질을 규명해 줘야 한다는 대상과 목표의 동질성을 지닌다. 그래서 두 분야 자체의 원칙들이 명확하게 서지 않았을 때까지는 역사서술과 소설적 표현들이 분간될 수 없을 정도로 다 함께 사용되었다. 그것은 서술상의 공통성으로 인해 필연적으로. 또한 자연적으로 형성되었다. 그러나 다함께 동질적인 대상을 취급한다 해도 역사는 인간의 사회적 삶을, 즉 집단적 생활을 사실 그대로 서술해야 하며 가능하다면 객관적으로 보편적 법칙을 추구해야 한다. 그와는 달리 문학은 표현과 구성을 자유스럽게 행사하면서 인간과 사물의 본질에 접근할 수만 있다면 더욱 더 허구적으로 자유스러운 방법을 구사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