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학] 홍수의 플롯구조

등록일 2004.06.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대해 관심을 별로 가지지 않는데 사회주의 리얼리즘도 우리 문학의 한 영역을 차지하는 중요한 일부분입니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관해 좀 더 알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목차

서론
1. 들어가며...
본론
2. 플롯이란
3.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플롯
4. 홍수의 줄거리
5. 작품속의 플롯 구조 파악
결론
6. 나오며....

본문내용

이 소설에서 현실의 문제를 가까이서 바라보고 그런 문제를 인식하는 모습도 나타나 있다. 그 예는 ' 아랫골목 간난네집도 이렇게 죽을 지경이어서 그의 부친은 어린 간난이를 올 봄에 제주도 솜에서 온 뱃사공에게 좁쌀 한 푸대를 받고 팔아 먹었다.'와 '혹부리 김서방은 간밤에 뒷동산에서 급덩이를 줏은 꿈을 꾸었다고 망치를 둘러메고 산으로 치달았다.' 또 '광성이는 점순네가 몰래 술해먹는 것을 군청 술 조사 다니는 관리에게 밀고 하였다.'
먹고 살기 힘들어 어린 자식을 팔고, 허황된 것인지 알지만 꿈을 쫓아 사능ㄹ 헤매고 다니고, 자신이 좀도 이익을 얻기위해 자신보다 더 어려운 지경에 있는 사람들을 밀고해야만 하는 부정적 현실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 소설 홍수에서는 인물이 현실과 대립하고 갈등하는 부분이 잘 나타나 있지 않다고 위에서 말했었다. 그것은 이 소설에서는 부정적인 인물이나 환경이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고 동네에 있었던 사건의 일부분이나 간접적이 방식으로 나타내고 있다. 작품 내에서 '광성이가 논마지기나 더 얻어볼까 하는 심사로 앞 못보는 점순어머니를 술을 만들어 먹었다는 이유로 고발을 한 것이라든가, 마지막에 소작료를 면제해 달라고 요청하는 부분에서 이 동네의 땅은 거의 윗마을 사는 정고령 땅'이라고 나오는 부분을 통해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 또 이소설은 다른 사회주의 소설과는 달리 홍수라는 자연재해를 입어 현실과의 갈등문제가 발생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확연히 드러나는 대립과 갈등이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현대소설 플롯론』
『현대소설 플롯의 시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