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상] 90년대 한국영화의 역사

등록일 2004.06.0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영화는 현대인이 가장 밀접하게 영위하고 있는 대중문화의 대표적인 총체이다. 이러한 대중문화의 대표격인 영화의 대략적인 역사와 한국영화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영화는 중흥기와 쇠퇴기를 반복하면서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면서도 때로는 정체적인 양상으로 관객과 희로애락을 함께 했다. 이러한 한국영화의 역사를 분류해보기로 한다.

우선 한국 영화계의 동향을 살펴보기에 앞서 영화의 간략한 역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인류는 옛날 옛적부터 영화를 꿈꾸어왔다고 말했듯이 옛날부터 많은 사람들이 상상은 해왔지만 19C말에 와서야 그것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이 생기게 되었다. 최초의 영화가 어느 것이었느냐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논란거리가 많기는 하지만 영화인과 필름, 그리고 관객이 존재했던 뤼미에르의 '기차의 도착'을 일반적으로 최초의 영화라고 한다. 그 당시 프랑스에 살던 마술사 멜리어스는 영화를 마술에 이용할 수 없을까해서 뤼미에르의 Cinematographe를 구하게 되고 그것으로 영화에 대한 여러 가지 실험을 하게 되었고, 오버랩, 이중인화 등 여러 가지 편집기술을 발견하게 된다. 이러한 실험정신과 공로로 멜리어스는 전위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 우기도 한다. 맬리어스가 발견한 기법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편집을 이야기 전개의 수단으로 끌어올린 사람은 D.W.그리피스였다. 그의 영화 '국가의 탄생'에서의 편집은 후에 소련의 영화감독들에게 영향을 미쳤고, 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